Monday, October 24, 2022

하나님의 거처 God’s Dwelling Place

하나님의 거처 God’s Dwelling Place (10/22/2022)
하나님은 어디에 사시나? 사람들은 신이 복과 저주를 주는 것으로 알기에 많은 신을 창조하여 모시고 복을 받고자 그를 위해 집도 만든다. 희랍은 파르테논, 로마는 판테온 (만신전)에서 섬기고 복 받기를 원하였다. 아테네 사람들은 행여 어느 신이 빠질까 하여 이름을 알지 못하는 신에게도 제단을 만들었다. 한국은 이전에 집의 각 곳에 다른 신이 있다고 믿고 연초에는 농악대가 집집을 방문하고 지신밟기로 그 신들을 위로하고 진정시키며 악귀를 몰아내는 풍습이 있었다. 인간은 스스로 약한 것을 인정하여 자기보다 강한 신의 도움을 청하는 본성으로 신을 가까이 모시고 섬기고자 하였다. 
여호와 하나님은 어떤 분인가? 모세는 하나님이 계신 산으로 알려진 호렙에서 양을 치던 가운데 가시덤불 불꽃에서 자기에게 나타난 하나님을 만났다. 그는 아브라함 이삭 야곱의 하나님으로 스스로 있는 자 (여호와)라 하였다. 하나님은 애굽에서 종으로 신음하는 자기 백성을 구출하고자 모세를 보내고 그 백성이 이 산에서 예배하며 만나자 하신다. 그들이 여기 이른 때  하나님은 모세에게 그 백성이 살 길을 말씀하고 돌판에 새겨 주셨다. 그의 말씀 곧 언약은 하나님 자신으로 인정되기에 모세는 언약이 새겨진 돌판을 궤에 넣어 메고 행진하였다. 산에서 만난 하나님이 말씀으로 그들과 같이 하고 일하셨다. 하나님의 말씀이 있는 곳에 하나님이 계신다. 
하나님은 한곳에 국한되지 않고 어디에나 계신다. 모세는 호렙산, 야곱은 벧엘과 브니엘, 아브라함은 모리아산, 다윗은 아라우나 타작마당을 하나님을 만난 그의 처소로 알았듯이 하나님은 어디에서나 언제나 사람을 만나고 활동하신다.
이스라엘 건국 후 다윗 왕은 하나님의 처소로 인정되는 언약궤를 왕도에 옮기고 그 아들 솔로몬은 하나님의 집 성전을 건축하고 언약궤를 모셨다. 솔로몬은 성전 봉헌식에서 하늘과 하늘들의 하늘이라도 주를 용납하지 못하는데 그가 지은 성전이 어떻게 그를 모실 수 있을까? 단지 그 이름을 두기 위한 성전이라 고백한다. 하나님은 천지에 충만한 분이라 어느 한 곳에 제한될 수 없지만 성전은 그의 언약 말씀과 그의 이름을 위한 집으로 하나님의 이름과 말씀이 있는 그의 거처요 사람은 여기서 그를 만날 수 있다는 것이다. 
하나님은 고정된 집이 아니라 사람들과 함께 살며 만나기를 원하신다. 하나님은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과 말씀하시고 그의 자손과 함께 한다는 약속을 지키셨다. 야곱이 부모를 떠나 외삼촌 집으로 갈 때 하나님은 “내가 너와 함께 있어 어디로 가든지 너를 지키며… 너를 떠나지 아니하리라”하셨다. 요셉이 팔려 가 애굽 바로왕의 친위대장의 종이 되었지만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 계시어 형통하게 하고 그 집에 복을 내리시고 그가 감옥에 갇힌 때도 그와 함께 하였다. 여기 함께 한다는 말은 거처를 같이한다는 것이다. 
하나님은 결국 임마누엘 예수로 오시어 사람들과 함께 하신다. 집은 집 자체보다 누가 사는가가 중요하다. 통나무 집이라도 링컨이 살던 곳이 유명하다. 우리가 약한 존재라도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거처하시면 우리는 그의 능력으로 모든 문제와 고통을 이기고 자유를 누리며 선포한다. 예수님은 우리와 함께 거처하시고자 우리의 문을 두드리신다. 그 앞에 내 마음을 열고 그를 모셔드리어 나를 그의 거처로 만들 수 있을까!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