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December 31, 2020

새해 새 아침 A New Year, A New Dawn

새해 새 아침 A New Year, A New Dawn (2021-1-1) 
 
힘들고 어려웠던 2020년이 지나고 희망의 새해를 맞으며 새로운 변화가 오기를 기대한다. 팬데믹을 물리칠 수 있는 백신과 치료제가 나왔으니 걱정을 풀게 되고 대통령 선거도 잘 마무리되어 정국이 안정되리라는 희망을 가진다. 달력을 넘기면서 새해가 되었지만 어두운 밤이 지나고 밝은 아침이 오는 것은 변함이 없고 세상은 그대로지만 우리가 새해에 새로운 날을 기대하고 새로운 결심을 하는 것이 달라진 변화다. 그러나 내가 변하지 않으면 작년과 달라질 것이 없는 또 한 해가 될 것이다. 
 여기 삶이 달라지고 인생에 새해 새 아침을 만난 사람이 있다. 바로 나라 이름이 그에게서 나온 야곱이다. 그는 태어날 때부터 쌍둥이 형의 발꿈치를 잡고 나왔기에 이름을 야곱, 경쟁과 술수, 씨름과 다툼으로 평생을 살아가던 사람이었다. 형 에서는 들 사람으로 사냥을 즐기나 야곱은 집에서 엄마를 도우면서도 언제나 형이 되고픈 마음이다. 배고픈 형에게 팥죽 한 그릇으로 장자 명분을 넘겨받는 술수를 하고 나중 아버지를 속이고 장자의 축복을 받지만 형의 분노를 피하여 외삼촌 라반의 집으로 도망하게 된다. 중간 광야 벧엘에서 하루 밤을 지나며 하나님을 만나고 그가 함께 하고 복을 준다는 약속을 받는다. 라반의 차녀 라헬을 사랑하여 7년간 양을 치고 받은 것은 장녀 레아로 속임당하고, 다시 라헬 값으로 7년을 일하다. 20년 양을 치는 동안 라반을 부자가 되게 하고 자기는 더 큰 부자가 되는 재간을 부리지만 라반은 열 번이나 품삯을 바꾸더니 결국 모든 것을 빼앗겠다는 마음을 나타내자 야곱은 아내와 여종, 자녀와 양을 모두 이끌고 고향으로 야간 도주하게 된다. 라반이 그를 추격하였으나 하나님의 간섭으로 그를 해치지 못한다. 
한 산을 넘었으나 더 큰 산이 앞에 있다. 형 에서가 동생 소식을 듣고는 400명의 군사를 이끌고 오고 있다. 야곱은 두려움으로 선물을 준비하고 아내와 종들을 나누어 앞서 보내고 자기는 홀로 강가에 남아 어떤 사람과 밤새 씨름을 한다. 새벽이 되어 상대는 가겠다고 야곱의 허벅지를 쳤지만 야곱은 축복하지 않으면 놓치 않겠다고 한다. 야곱을 이스라엘 곧 사람과도 하나님과도 겨루어 이겼다는 이름으로 축복하였다. 전능한 하나님은 누구에게도 패배하지 않지만 간절히 그를 붙잡는 자의 소원에는 넘어가신다. 하나님과 씨름하여 이긴 브니엘의 밤이 지났다. 해가 돋았고 야곱은 환도뼈로 인하여 절룩거리며 출발한다 (창32:31). 
아침의 돋는 해는 전날과 다름이 없지만 그의 생은 달라진 새아침이다.  그가 자기 꾀, 자기 힘을 믿고 의지하며 사람을 속이고 넘어뜨리며 이익을 취하던 때는 지나갔다. 더 이상 자기 힘을 쓸 수가 없다. 오직 하나님만 붙잡고 의지하게 되었다. 그는 위기를 만나 아빠의 손을 붙잡는 어린아이가 된 것이다. 다가 오는 에서앞에 죽은 자처럼 엎드려 형의 얼굴을 보니 하나님의 얼굴을 보는 것 같다며 그의 처분만 기다리니 에서는 오히려 그의 보호자가 되었다. 이렇게 변화된 자세와 삶이 그를 승리자 이스라엘로 만들었다. 하나님이 원하는 복의 사람이 되었다. 
나는 어떠한가? 2020년은 나의 절룸발이 무력함을 현저하게 보여주었기에 전능한 하나님의 손을 붙잡고 새아침 새삶을 시작하는 새해가 되기를 바란다.



                                                형의 장자 명분을 넘겨 준다면!

                                         도망하는 야곱에게 네가 너와 함께 하리라

                                                흰양이 점과 무늬 있는 양으로

                                                  라반을 피하여 야간 도주

                                                      밤새도록 씨름하는 야곱

                                                        절름발이로 새날을 맞아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