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March 29, 2022

세금 보고 Income Tax Return

세금 보고 Income Tax Return 
어디에 살든지 누구나 세금을 내게 된다. 국민에게는 납세의 의무가 있다. 자기가 열심히 일하여 소득을 얻지만 그 나라, 그 지역에 산다는 것으로 세금을 낸다. 나는 평생 급여를 받으며 처음부터 세금을 공제한 액수를 받았기에 세금 걱정할 것이 없었는데 미국에서는 설령 그런 형편이라도 개개인이 별도로 해마다 세금보고를 하는데 그것을 Tax Return이라는 서식에 기록한다. 일년동안 내가 받은 은혜와 혜택에 대하여 고마운 마음으로 세금을 국가나 지방에 돌려준다는 의미인 것 같다. 
목사의 재정 사항은 간단하지만 그래도 어떻게 하는지를 모르기에 1975년 첫해는 교인 계리사의 도움을 받고 다음부터는 내가 직접 할 수 있었다. 일년 간의 수입과 지출 그리고 공제할 것 등의 자료를 모으고 그것에 따라 서류작성을 하면 때로는 세금을 더 내기도 하고 환불을 받기도 하며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그러다 은퇴를 하며 타 지역 전환기 교회에 임시 목회를 하며 복잡해졌다. 교회에서 받는 안식월 급여, 사회보장금, 연금, 임시 목회 사례가 있으니 수입이 더해지고 사는 지역도 추가하게 되었다. 모든 것을 종합하여 이전처럼 보고서를 만들어 보냈더니 얼마 후 국세청에서 편지가 왔다. 세금이 부족하다고 두 달 급여에 해당하는 액수를 부과하고 같은 액수의 과태료와 벌금이 첨가된 고지서가 나를 깜짝 놀라게 했다. 몇 사람에게 문의하니 그것은 내어야 한다고 한다. 가까이 지나던 은퇴 목사에게서 계리사를 소개받아 찾아갔다. 그는 침착하게 내 서류와 고지서를 검토하더니 내가 세금을 더 낼 것이 아니라 오히려 요구한 세금의 반을 환불 받겠다고 하더니 그 자리에서 국세청에 전화를 한다. 직원에게 설명을 하며 논쟁을 하듯 하더니 결국 계리사가 이기고 얼마 후 환불이 왔다. 그때부터 그 계리사에게 세금보고를 맡기니 그가 나를 대신하여 처리하고 있다. 
나라나 지역은 사실 세금으로 운영된다. 내가 매년 높은 주택재산세를 내고 있지만 그것으로 시의 고등학교와 초등학교, 시청사, 시센터란 이름으로 수영장을 포함한 각종 운동시설과 많은 건물들을 새롭게 건립하고 도시 미화를 잘한다. 나라도 마찬가지다. 내가 내는 세금이 시민을 편리하게 해주기에 납부 기간이 되면 아까운 돈이지만 감사한 마음으로 세금을 내게 된다.
나라나 지역은 시민을 위하여 환경을 향상시키지만 그들의 생명과 건강, 평안과 기쁨 등은 어떻게 할 수가 없고 내 스스로도 어떻게 하지 못한다. 오직 하나님이 관리하고 있기에 매일이 감사하고 주일이면 더욱 감사하며 예배하게 된다. 감사하기에 교회에서 섬기고 헌금하며 또한 세상에 주의 사랑을 나누고 기쁨으로 주님을 전하는 것은 주께 받은 것을 돌려드리는 (Return) 방편이다.
또한 나를 살피시는 하나님 앞에서 나의 삶은 어떻게 계산이 될까를 생각한다. 국세청에 나의 재정 사항을 숨기지 않고 보고하지만 하나님은 내가 보고하기 전에 나의 생각 말 행동 생활 모든 것을 아신다. 나는 잘 한다고 하지만 계산하면 부족함과 빚진 것뿐이라 벌금은 죽음의 선고다. 그때 나의 대리자 주께서 자기 죽음으로 나의 빚을 갚았다고 탄원하여 나의 빚을 면제하고 생명의 자유를 허락하신다. 계리사는 수수료를 받고 일을 하지만 주님은 오직 나의 믿음을 보시고 은혜로 일을 하시니 다시 감사할 것뿐이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