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March 13, 2022

일광 절약 시간 Daylight Saving Time

일광 절약 시간 Daylight Saving Time
금년도 일광절약시간 소위 서머타임이 3월13일에 시작하여 시계의 한 시간을 앞당겼다가(1 hour Spring forward) 11월6일에 한 시간을 뒤로 돌려(1hour Fall back) 원래의 시간으로 회복한다. 시계 없이 일광을 따라 농사짓는 때가 있지만 오늘 산업사회는 매일 시계로 9-5시 일을 하는 구조에서 햇빛이 있는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자는 의도에서 100년 이상 실시하고 있다.
일광절약시간의 아이디어는 오래되었다. 미국 건국자의 하나요 과학 발명가, 철학자, 정치가로 펜실베니아 대학교를 설립한 벤자민 프랭클린이 1784년 파리 신문 편집자에게 촛불을 아끼기 위하여 일광에 맞추어 기상 시간을 정하도록 제안하였다. 남반부에 있는 뉴질랜드의 곤충학자 Vernon Hudson은 1895년 제출한 논문에서 곤충 채집과 조사를 위하여 10월에 2시간을 앞으로 3월에 두 시간을 뒤로 돌리자 하였고 1905년 영국 건축가 William Willett은 전기 절약을 위하여 4월 매주일 20분씩 앞으로 당기고 9월에 매주 원상으로 복귀하게 제안하였다.  
실시는 캐나다 온타리오 Fort Arthur에서 1908년 7월1일에 한 시간 앞으로 당겨 처음으로 서머타임을 시작하였다. 독일과 오스트리아에서는 1차 대전이 진행 중 에너지 절약을 위하여 1916년 4월30일 한 시간 앞으로 당겼다. 영국은 1908년 의회에서 Willett안을 제안하고 다음 해 법령 초안을 하였으나 농부들의 반대로 좌절하였다가 1916년 독일을 뒤이어 영국 프랑스 등이 실시하다가 전쟁이 끝나며 중단하였다. 미국은 1918년에 시작하고 오늘 세계 10억 인구가 70여 나라에서 시작과 끝은 다르지만 실시하고 있으나 아시아, 아프리카와 적도 지방에서는 원래의 시간을 사용하고 있다. 
일광절약시간의 유익은 직장인이 퇴근 후 가족 또는 친구들과 함께 밝은 시간 신선한 공기를 마시며 즐기고 운동이나 낚시를 하는 여유를 가지고 여행자는 저녁 시간 쇼핑이나 다른 활동을 한다. 밝으면 안전하다는 말대로 아침 저녁 사고가 13% 줄고 강도는 7% 감소하고 또 에너지를 절약한다. 그러나 문제도 있다. 전기절약은 0.3%나 자동차 가스는 더 사용한다. 시간 변경 때는 몸시계가 적응하지 못하여 잠의 부족으로 사고가 나고 우울증이나 심장마비도 일어나고 공장의 생산 감소, 농사의 수확과 우유 채취에 차질이 있지만 그러나 일광 시간 활용의 유익이 더 크다고 본다.  
성경은 세월을 아끼라 때가 악하다 (엡5:16) 한다. 때가 악하기에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라고 영어는 말하나 원 의미는 매일의 시간 (크로노스)는 어둠의 악한 세력에 있기에 하나님의 계획된 시간 (카이로스)를 값을 내고 사듯이 회복하라는 것이다. 내 시간에 주어진 하나님의 계획을 알아 활용하지 못하고 낭비하여 잃어버리는 때가 많다는 것이다. 시간의 의미를 생각하지 않고 내 생각과 마음이 원하는 대로 사는 것은 어둠이요 시간을 잃어버리는 것과 같기에 때가 낮이라 육신의 정욕을 따르는 어둠의 일을 벗고 빛의 갑옷을 입고 단정히 행하라고 권한다. 
예수께서는 밤에는 일을 할 수 없다며 “때가 낮이라 나를 보내신 이의 일을 하여야 하리라. 내가 세상의 빛이라. 나를 믿는 자는 어둠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고 빛의 아들이 되리라” 하시며 맹인을 고치고 죽은 자를 살려 생명을 회복하신다. 예수를 믿는 자는 밝은 빛 안에서 스스로 생명을 즐기고 생명을 일으키며 빛의 시간을 활용하는 축복을 누리게 된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