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July 5, 2021

독립과 소속 Independence and Attachment

 독립과 소속 Independence and Attachment

세계 최강 국가의 시민이 되는 것은 자랑스런 일이다. 한 때 해가 지는 날이 없다 할 정도로 온 세계에 넓은 영토를 가지고 있던 영국은 섬나라의 해상력과 무력으로 침략과 점령을 통해 많은 식민지를 개척하였다. 새로운 땅 아메리카에 영국은 1607년 105명으로 버지니아의 제임스타운을 설립하고 100년 후에는 170만명으로 이들은 운송과 물자로 영국 경제에 큰 도움을 주었다. 영국이 프랑스와 아메리카 대륙에서 전쟁할 때 이주민들은 전쟁에 참가하고 필요한 비용을 위해 각종 세금을 부담하였다. 영국 의회는 아메리카 주민에게 여러 법으로 각종 세금을 부과하자 이들은 대표자가 의회에 없기에 세금법 논의에 참여하지 않았다며 납세를 거부하였다. 영국왕은 군대를 파견하고 1770년 충돌이 일어나다. 영국의회가 1773년 홍차법을 제정, 홍차를 싸게 반입하여 현지 상인을 몰락시키자 보스톤 Tea Party를 조직하여 영국 선박을 점령하고 홍차를 바다에 던져 넣었다. 이주민은 1774년 필라델피아에서 첫 대회를 조직하고 무장하여 영국 군인과 대결하며 혁명 전쟁으로 발전하였다. 2차 대회는 생명과 자유, 행복 추구라는 천부의 권리를 가지는 국민을 보호하도록 세워진 정부를 계약관계로 보고 영국 왕이 그 책임을  수행하지 않기에 그들은 왕을 거부하고 독립한다고 1776년 7월4일 선언하였다. 전쟁은 발전하고 식민지 미국은 프랑스, 스페인 네델란드의 도움을 얻어 승리하고 1783년 파리 조약으로 영국이 미국의 독립을 인정하였다. 미국은 13주 350만으로 1777년 법을 발전시켜1787년 각주와 연방정부의 권력 분담, 입법 행정 사법 3권분립의 견제와 균형의 헌법을 제정, 1790년 각주가 인정함으로 미합중국이 탄생하였다. 

식민지라도 막강한 세력의 시민이라는 것이 자랑스러우나 경제적 착취에 기본 인권을 인정 받지 못한다면 독립을 선언하며 그 세력에서 벗어나려는 것이 인류의 역사다. 정치만 아니라 교회와 기업, 가정에서도 보는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독립과 자유를 원한다. 인류의 시조 아담은 모든 것이 풍족한 에덴동산에서 생명과 자유, 행복을 누리고 살면서도 하나님에게서 독립하여 스스로 제2의 하나님이 되고자 금지된 선악과를 먹었다. 그는 독립과 자유를 가질 것으로 기대했으나 수치와 두려움으로 나무 사이에 숨어야 하고 모든 관계 곧 하나님, 사람, 자신, 자연과의 관계가 무너지는 고통을 발견하였다. 

우리는 독립과 자유를 찾아 미국에 왔다. 언론과 주거, 사업과 일, 모든 면에 자유를 누린다. 하고 싶은 일을 하여 돈을 벌고 살고 싶은 곳에 살 수 있고 능력만 되면 자녀를 어느 학교에나 보낼 수 있다. 이로서 진정한 자유를 누리고 있는가? 세금에서 자유로운 자가 있는가? 좋은 집, 최고의 침대를 가진다고 행복과 깊은 수면을 보장받고 있는가? 오두막 집 흙바닥에서도 행복과 단잠을 즐기는 자가 많지 않은가? 부모 부부 자녀 가족이 부담이 되어 독립을 원하지만 그렇다고 진정한 자유가 있는가?  이는 우리 속 사람 문제다. 먼저 속의 문제가 풀려야 한다. 

좋은 소식은 예수께서 속 사람을 억압하는 죄라는 무거운 짐을 풀어 주시고 누구든지 그에게 오기만 하면 참 자유를 가진다는 것이다. 그는 실제로 ‘세금’ 이상으로 우리 삶을 누르는 죄, 자유의 나라 미국 시민이라도 누리지 못하는 참 자유를 선물하신다. 누구든지 예수에게 속하여 그의 사람이 되기만 하면 전능한 하나님의 자녀로서 세상이 주지 못하는 진정한 자유를 누리게 된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