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July 30, 2022

카르페 디엠 Carpe Diem: Seize the Day

카르페 디엠 Carpe Diem: Seize the Day (7/30/2022)
해리스버그 전환기 교회 목회시 교회에서 가까운 언덕 위 풍광 좋은 아파트에 살았는데 옆으로 교회와 묘지가 있어 우리 부부는 산책코스로 그 주변을 걸었다. 100년 전 무덤, 최근의 무덤, 90세 노인, 17세 중학교 운동 선수도 묻혀 있다. 죽음은 어느 때나 나이에 상관 없이 찾아온다. 내가 2018년 도미니카 선교지에서 30여명 앞에서 연속 강의를 하던 중 코가 막히어 강의를 중단해야겠다 하였는데 아내가 보니 내가 뒤로 쓰러지고 모두가 놀라 나가보니 죽은 상태라 90도 더운 날씨에 금방 썩을텐데 하는 걱정이 앞서더라 했다. 참석자 중에서 심폐운동을 시키고 둘러 서서 기도하고 아내는 바늘로 내 발가락을 찔러 피를 내고 했단다. 얼마를 지나서인지 찬송과 기도소리를 들으며 깨어났다. 죽음은 순간적으로 오기에 어느 때나 죽음준비를 해야함을 깨달었다. 
로마의 장군이 전쟁에서 개선하고 돌아오며 열렬한 환호를 받는 때 그는 마차에서 자기 뒤에 한 종을 세워 메멘토 모리 memento mori (당신이 죽어야 함을 기억하시오)를 반복하여 말하게 하였다. 그가 많은 적군을 죽이고 승리한 그 영화와 자랑의 절정에 그도 죽음을 실감하며 겸손해지는 것이다. 이런 자세가 로마의 힘인지도 모르겠다. 
전도서에 헛되다(hevel)는 말이 반복되는데 이는 안개 입김 바람으로 그것을 잡으려 하지만 잡히지 않고 사라진다는 의미다. 지혜 부 권력 영화 모든 것을 영원히 누리려고 하나 바람을 잡는 것과 같고 악인이나 짐승이나 다름 없이 어느 순간 죽음을 맞는다. 100세 시대가 아니라 1천년의 갑절을 살아도 행복을 보지 못하면 결국 한 곳으로 가는 순간에 불과하다. 
한 순간에 죽는다면 오늘을 어떻게 살아야 할까? 로마의 시인 호레이스는 그의 시(Odes)에서 카르페 디엠 Carpe Diem 이라 한다. 꽃이나 과일을 때맞추어 거두라로 날을 붙잡으라(Seize the Day)이다. 성경은 우리 날 계수함을 알게 해 달라, 세월을 아끼라 한다.
우리가 누리는 시간과 날은 우리의 것이 아니고 우리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주어진 것이라 주인이 따로 있다. 전도서는 그 주인을 기억하고 여호와를 경외하라 한다. ‘경외’는 여호와는 나와 다른 분, 내가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분이 아님을 인정하는 것이다. 저녁 잠자리에 누울 때 다음 날 아침에 일어난다는 보장이 있는가? 아침에 일어나고 새날을 맞으면 그 날을 허락하신 하나님께 감사한다. “이날은 주의 지으신 주의 날이라 기뻐하고 즐거워하세.” 오늘은 나에게 주어진 분복이기에 그날을 즐거워하고 누리는 것이 지혜요 행복이다. “모든 헛된 날에 네가 사랑하는 아내와 함께 즐겁게 살지어다 그것이… 네 몫이니라.” 
죽음 맞을 준비를 한다. 몬테인은 “죽음 연습이 자유 연습”이라 하듯 매일 잠자리에 드는 것을 죽음 연습으로 삼고 바울처럼 “나는 날마다 죽노라” 한다. 죽음은 끝이 아니라 예수 안에서 영생으로 이주하는 관문이라면 기쁨으로 환영할 수 있지 않겠나?
살아있는 동안 사랑을 베풀고 유익을 끼친다. “네 떡을 물위에 던지라” 물에서 일하는 사람이나 고기를 위하여 자선하고 나 외의 다른 생명을 기억하며 나눈다. 주님은 그것이 곧 주를 위한 것이라며 기억하고 상을 주신다. 카르페 디엠!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