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January 17, 2017

     DRIM (Divine Resources in Missions) Mission월례회에서 강의 Speaker at Monthly Meeting
     2017년 1월 15일 Chapelgate Presby Church 2600 Marriottsville Rd Marriottsville MD 21104)



해리스버그 한인장로교회에서 참석자                       강의 장면


강의 내용

성경 말씀에 근거한 선교사역 딤후3:15  이종형 (해리스버그 한인장로교회 목사, 전 에티오피아 선교사)
기독교는 말씀의 종교, 성경이 기본이다. 만권의 책 가운데 한권의 책. 성경은 하나님의 성령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신앙과 행위의 정확무오한 유일무이한 표준이다.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다. 하나님은 말씀하시는 분이다. 살아 있다. 과거에도 지금도 말씀하신다. 말은 하는 사람의 자기 표현, , 생각, 계획이다. 하나님의 말씀은 하나님의 뜻, 계획, 할 일, 자기 표현이다. 하나님의 하시는 일은 missio dei 하나님의 사역이다. 성경은 하나님이 어떤 분으로 어떤 말씀을 하시고 그가 그 말씀을 통하여 자기 뜻을 어떻게 이루었나? 성경은 하나님의 자기 계획 성취 이야기다. 곧 하나님의 사역미션 이야기다. 하나님 계획을 말씀으로 이루어 나가신다.
하나님이 하시는 일은 창조와 섭리, 구원과 생명 회복이다. 왜 구원과 회복? 하나님의 창조 세상에 문제가 들어 오다. 사탄이 하나님의 권위에 도전하여 인간을 멸망시키는 일을 하다. 사탄에게 속은 인간이 또한 하나님을 반역하여 죄와 죽음의 종이 되다. 온 세상이 그렇게 되다. 아무도 자유롭지 못하다. 창세기 1-11장은 온 인류 이야기로 모두가 하나님을 배반함으로 서로 거짓, 분쟁과 분리, 살상을 일삼는다. 이런 마귀의 세력을 제어하고 인간을 구원하는 하나님의 뜻 사명 성취가 하나님의 계획이요 미션이다.
하나님은 사람을 선택하여 이 일을 수행하게 하신다. 12장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부르시다. 먼저 그를 자기 사람으로 삼으시고 그에게 복을 주고 창대하게 한다. 나아가 그의 자손을 통하여 온 세상이 복을 받게 한다. 부르시면 먼저 생명의 복을 주시고 그리고 그 복을 나누도록 하여 온 세상이 복을 받아 구원과 생명을 얻게 한다. 이것이 하나님이 하시는 일의 패턴이다. 아브라함을 부르신 하나님이 다윗을 만나자 내 마음에 합한 자라 내 뜻을 이루리라 (13:22). 하나님의 일에 동참시킨다. 하나님의 뜻 이룬다. 하나님은 아브라함과 그 후손을 통하여 하나님의 일을 하도록 부르시고 기회를 주셨다. 그들이 불순종하여 실패하다. 그러나 하나님은 포기하지 않으시고 이 일을 계속하신다.
결국 말씀이 육신이 되어 아들로 우리 가운데 오신다. Incarnate word of God 우리 모양을 입고 우리 가운데 오시다. 죄인을 구하기 위함이다. 마귀의 세력을 제어하기 위함이다. 4:18-19 복음을 전하고 마귀와 질병에 눌린 자를 자유롭게 하기 위하여 오시다. 이 주님이 제자들을 선택하고 부르시어 훈련하다. 베드로가 예수를 그리스도요 하나님의 아들로 고백하자 그의 믿음 위에 교회를 세우다. 교회를 세운 목적은 음부의 세력을 제어하기 위함이다(16:18). 제자들을 내어 보내어 말씀을 전하고 사람들을 주께로 인도하여 교회를 세우게 하신다.
교회의 사명: great commission 나를 따르라 하시고 그 후에는 따르는 자들을 내어 보낸다. 16:15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증거하라. 내어 보내시다. 하나님이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처럼 우리를 내 보내신다. 내어보내심이 선교 mission. 동시에 사명이다. 주님은 교회에 세상 구원과 축복의 사명을 주시고 그 일을 수행하는 기회를 주셨다. 우리가 응하고 순종할 때 주의 사역 선교에 동참한다. 보냄 받아 하나님의 사명을 수행하는 자가 선교사다. 이 일을 수행하는 교회가 missional church. 어떻게 사명을 수행할까? 예수님을 본 받는다.
예수의 사역 패턴:
1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오시다 요1:14 incarnate word 1) 겸손과 헌신 희생 막10:45 섬김 받지 않고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대속물로 준다. 2:6-8 하나님이 종의 형체 입고 와서 섬기다가 인간을 대신하여 죽기까지 복종하다. 사람들과 하나되어 섬기고 희생한다. 2) 자기가 아니라 자기를 보낸 하나님을 나타낸다.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시다. 14:9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다. 성육의 말씀은 아버지를 나타내신다. presence   
2 가는 곳마다 가르치고 전한다. 4:23 온 갈릴리에 다니며 회당에서 가르치고 천국 복음 전하시고 약한 것 고침. 예수의 말씀 사역: 하나님의 복음 전파(1:4) 첫 말씀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1:15) 그리고 나를 따르라(1:17) 1:38 가까운 마을로 가자 거기서도 전도하리니 내가 이를 위하여 왔다. 전도는 복음을 전함이다. 4:16 이사야 말씀으로 사명 선언하며 이 말씀이 응하였다.
하나님의 뜻을 이루고 일하시는 도구가 말씀이다. 말씀은 하나님의 인격과 행함으로 능력이다. 33:2 일을 행하는 여호와 그 이름이 여호와 그것을 지어 성취하는 … 태초에 땅이 공허 혼돈 흑암 깊음 무질서와 텅빈 상태에 말씀이 임하여 빛이 있으라. 말씀대로 일어난다. 말씀으로 창조 creation from nothing.
말씀은 생명 요1:4 그 안에 생명, 사람들의 빛. 5:25 죽은 자들이 하나님의 아들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듣는 자는 살아나리라  6:63 살리는 것은 영이니 …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이 영이요 생명이다.
말씀은 능력이다. 말씀으로 마귀를 물리친다. 에덴 동산에서 사탄은 말로 아담을 속이고 하나님을 배반하게 하다. 사탄은 둘 째 아담 예수님을 말씀으로 시험하다. 예수께서는 말씀에 응하지 않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응하자 마귀는 물러가다. 6장 우리의 무기는 하나님의 말씀 곧 성령의 검이다.
말씀 능력이 계속 나타난다. 예수의 생애는 말씀 성취. 1:22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 죄용서-네 죄 사함을 받았다 선포할 때 해방과 자유가 일어나다(2:5) 병자 치유-문둥병자에게 마8:3 원한다 깨끗함을 받으라 마8:8 백부장이 다만 말씀으로만 하옵소서. 그러면 내 하인이 낫겠나이다. 말씀은 능력으로 이루어진다. 3:5 손 마른 사람에게 네 손을 네 밀라. 순종하자 일이 일어나다.
말씀이 나를 치유하다. 118:17,18 내가 죽지 않고 살아서 여호와의 행사를 선포하리라 말씀 선포의 길이 목사가 되는 길, 이민 목회, 은퇴 후 선교지, 에티오피아 자비량 선교사
마지막 분부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16:15) 분부한 모든 것을 지키게 하라(28:19). 기다리라. 24:49 내가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을 보내리니 위로부터 능력을 입히울 때까지 이 성에 유하라 행1:4 내게 들은 바 아버지의 약속을 기다리라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2장 오순절 성령 강림. 주의 증인 말씀 증거자, 듣고 본 것을 말한다 행4:20 성령은 말씀을 깨닫게 하고 말씀을 전하게 한다. 베드로 말씀 증거,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였다(2:36)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리다. 성령 감동,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 이 약속은 너희와 너희 자녀, 모든 먼데 있는 사람, 얼마든지 부르는 자들을 향한 것, 믿는 자 3천명. 말씀이 성령 요6:63 영이요 생명. 고넬료 가정에 말씀을 전할 때 성령이 임하다 (10:44)
선교의 시작은 말씀에 순종함이다. 아브라함이 떠나다. 바나바 사울이 안디옥에서 떠나다. 성령 강림으로 증인 (1:8 martus) 4:20 보고 들은것을 말하지 않을 수 없다.
부름 받고 보냄 받은 개인과 교회는 하나님의 말씀을 맡았다. 주님 따라 나아가 복음/말씀을 듣고 실천한다. 주의 말씀에 순종한다. 말씀에 순종하면 말씀이 역사한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하였다 (성막 출39:5,6,21,26,29,31,32) 명하신대로 되었기에 그들에게 축복하시다. 하나님 말씀은 이루어진다. 21:1 말씀대로 사라를 권고, 말씀대로 행하시다 말씀하신 기한에 아들을 낳다. 말씀이신 예수님의 삶도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었다. 성경대로 고전15:3 죽고 장사 부활하다.
선교의 내용: 예수 그리스도. 베드로의 설교내용 행2:36(오순절 설교) 9:22. 바울 예수 그리스도. 예루살렘 온 유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out of box into the world global ministry 말씀 선포
말씀이 흥왕 행6:7 허다한 제사장의 무리도 이 도에 복종. 12:24 말씀이 흥왕하여 더하다 19:20 주의 말씀이 힘이 있어 흥왕 28:31 하나님 나라 전파하고 가르치되 금하는 자가 없이 뻗어간다. 귀신이 나가고 질병이 치유되고 사람들이 회복된다.
베드로 요한: 3:6 성전 미문 앉은방이 나사렛 예수의 이름으로 걸으라. 4:20 보고 들은 것을 말 천국열쇠는 말씀으로. 사도행전은 말씀이 흥왕하는 역사 행6:4; 12:24; 19:20; 28:31
바울 사역. 바울의 심령이 어두어 하나님의 말씀을 알지 못하다. 성령으로 깨닫게 되다. 9:15 주의 이름을 이방인 임금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하기 위해 택한 그릇 9:22 사울은 힘을 얻어 예수가 그리스도임을 증명하다 11:26 바나바가 사울을 찾아 안디옥에 머물며 큰 무리 가르치다(선교훈련) 13:2 내가 불러 시키는 일을 위하여 바나바 사울을 따로 세우라 주의 일? 한 일? 구부로 회당 13:5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다. 말씀 사역, 자기 말 아니라 하나님 말씀 전하다 곧 하나님 자신을 말씀으로 전하다. 비시디아 안디옥에서 13:15 율법과 선지자의 글… 말씀에 순종하여 마게도냐로 가다. 강가에 가서 여인들에게 말씀 증거하자 주께서 루디아의 마음을 열어 바울의 말씀을 청종케 (16:14) 그와 온 가족이 세례, 기적 본 것이 아니라 말씀 사역이다. 귀신이 말씀으로 나가다 (16:18) 바울이 말씀에 붙잡히다. 말씀은 선교의 시작과 진행 마침이다. 바울은 받은 사명 곧 하나님 은혜 복음 증거하는 일 마치려 한다 행20:24
말씀 훈련이 요청, 성령의 충만함 받으라. 말씀의 사람, 성령의 사람으로 말씀 훈련을 받고 순종하고 나가 전하라 proclamation 딤후4:2 너는 말씀을 전파하라. 예수가 그리스도라고. 예수 외에 다른 구원의 길이 없다 롬10:17믿음은 들음에서 난다 요3:16 믿으면 영생 얻는다
가르친다 제자를 양육한다.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다. 학교를 세우고 후진을 양육하고 가르친다. 귀한 사역이다.
섬기며 치유하고 공급한다 practices  107:20 흑암 사망 근심 중에 부르짖으면 그 말씀을 보내어 처희를 고치사 그 위경에서 건지신다.

결과: 물이 바다 덮음 같이 여호와 영광 인정하는 것이 세상에 가득하리라 합2:14 하나님의 마음을 시원하게 한다 딤전2:4 모든 사람 구원 벧후3:9아무도 멸망치 않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도록 계7:9 각 나라와 족속 백성 방언에서 큰 무리가 큰 소리로 구원하심이 보좌에 앉으신 이에게 있음을 인정한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