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December 17, 2017

I Speak What I Hear 들은 것을 말하노라

요한복음 8:25-30 들은 것을 말하노라 I Speak what I hear (12/3/17 주일) 이종형 
아침에 일어나면 먼저 하는 것이 무엇인가? 많은 사람은 셀폰을 점검하여 카톡, 텍스트, 어떤 이메일이 왔는가 본다. 누가 나에게 무슨 말을 하는지 보는 것이다. 식당에 가도 친구들과 같이 있어도 심지어 예배에 참석하면서도 셀폰을 켜 둔다. 누가 무슨 말을 하나? 어떤 일이 있나? 기대하고 기다리는 것이다. 사람은 듣는다. 듣는 것에 따라 생각이 정해지고 그에 따라 행동을 하게 되고 나아가 인격이 형성되기도 한다. 엄마가 아들에게 얘 너는 참으로 귀한 내 아들이야 하나님이 어떻게 너같이 귀한 아들을 우리 집에 주셨는지 네가 있는 우리 집은 정말 복을 받았다. 이런 이야기를 자주 들으면 아들이 어떻게 될까? 아주 밝고 자존감이 생기고 삶의 기쁨을 가질 것이다. 그런데 반대로 얘 그것도 몰라 바보 같이. 정말 바보로구나. 너 같은 바보가 태어난 것이 슬픈 일이다. 잘 해 보아라. 이런 말을 계속 들으면 어떻게 될까? 정말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바보라 생각이 되고 삶의 의욕을 다 잊어버린다.
동시에 우리는 듣는 것을 선택 한다. 어떤 것은 듣고 어떤 것은 듣지 않은다. 귀에 헤드셋을 하여 무엇인가 듣는다. 이런 경우는 자기가 듣고 싶은 것만 듣고 다른 것에는 귀를 막고 있다. 헤드셋을 하지 않아도 거의 모든 사람은 자기가 듣고 싶은 것만을 듣고 듣고 싶지 않은 것은 듣지 않는다. 아무리 말이 많아도 듣지 않으면 그 말하는 자와는 아무 상관을 맺지 않고 지난다. 정말 들어야 할 말은 생명과 평안을 주는 것이다.
우리는 듣지만 또한 말한다. 무엇을 말하나? 우리 생각에 있는 것을 말한다. 많은 경우 우리 생각은 우리 스스로 하는 것보다 남의 말을 듣고 읽은데서 형성이 된다. 남의 말을 듣고 그대로 전달하든지 아니면 내것으로 만들어 말을 한다. 설교는 먼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그 말씀이 어떤 의미인가? 다른 사람은 어떻게 생각했나? 하나님이 지금 주시는 의미는 무엇인가를 생각하며 설교를 작성한다. 말하는 것을 들으면 그가 어떤 생각을 하는지 어떤 사람인지 알 수가 있다. 말은 그 사람을 나타낸다. 말을 잘 하고 유익한 말을 하면 사람들이 그 말을 듣고자 모인다.

네가 누구냐?
예수께서 말씀으로 지도하고 기적을 베푸시니 사람들은 말씀을 듣고 기적을 보고자 모여들다. 유대인들이 네가 누구냐? 질문한다. 나는 처음부터 너희에게 말하여 온 자다. 내가 말하는 것을 보면 나를 알 것이다. 내가 하는 말은 내 말이 아니라 나를 보내신 그분이 내게 하시는 말씀이다. 나는 스스로 말하거나 행하지 않고 아버지께서 가르치고 말씀하신 것을 한다고 하다. 하나님 말씀을 듣고 그것을 그대로 말씀한다고 하신다. 하나님 아버지가 참 되시기에 그의 말도 참된 진리임을 말씀한다. 그는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 전하는 하나님 대변인이요 하나님이 어떤 분임을 알리는 분이다. 처음부터 자기는 그런 사람이라고 한다.
하나님 대신 말하는 자는 선지자다. 하나님은 백성이 들어야 할 말씀을 하신다. 죄인은 하나님의 음성을 직접 듣기를 두려워한다. 모세 때 하나님이 불가운데 나타나 말씀하자 백성들은 두려워 하다. 18:16 내가 다시는 내 하나님 여호와의 음성을 듣지 않게 하시고 다시는 이 큰 불을 보지 않게 하소서 두렵건대 내가 죽을까 하나이다 하다. 여호와께서 그들의 말이 맞다. 내가 그들 중에 너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일으키고 내 말을 그 입에 두리니 내가 그에게 명령하는 것을 그가 무리에게 다 말하리라 (18:18). 하나님은 모세 뒤에 그와 같은 선지자를 세운다고 하시다. 사람은 이 선지자를 기다린다. 세례 요한에게 당신이 그 선지자인가? 아니라 한다. 빌립이 친구 나다나엘에게 성경에 말한 그 분을 만났다고 한다. 사마리아 여인이 예수를 선지자라 하였다. 52어로 5천명을 먹이자 예수는 세상에 오실 선지자라 (6:14). 선지자가 고향에서 환영 받지 못한다(6:4)고 자기가 선지자임을 말씀한다.

1)선지자는 하나님이 어떤 분임을 알린다. 하나님은 공의로운 분이면서도 사랑이라 백성이 죄에서 돌이켜 하나님께 돌아와 생명을 얻고 살도록 하신다. 그의 말씀은 하나님을 떠난 사람이 돌아오라고 한다. 선악과를 먹고 숲에 숨어 있는 아담에게 하나님이 나타나 네가 어디 있나? 물은 것은 그의 잘못을 알고 돌아오라고 함이다. 이사야를 통하여 이스라엘에게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 너희 죄가 진홍같이 붉어도 양털처럼 되리라. 돌아오라 (1:18) 하나님이 요나를 악한 백성 니느웨에 보내다. 40일이 지나면 망할 것이라고 전하다. 모든 백성과 왕, 그리고 동물까지도 금식하며 하나님 앞에 회개하다. 하나님이 그들을 용서하였다. 예수께서 외치신 첫 말씀이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다. 자기를 알고 돌이켜야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다고 하시다. 사람들이 돌아오기를 싫어하고 오히려 자기 죄가 들어나는 것 싫어하고 선지자 박해한다. 예수 믿는 자를 박해하던 사울을 주께서 만나시다. 사울아 사울아 네가 왜 나를 박해하나? 뉘신가요? 네가 박해하는 예수다. 사울은 거꾸러지다. 변하여 새 사람이 되다. 어둠의 눈이 열려 빛 가운데 주님을 보고 주를 전하게 되다. 베드로가 성령이 충만 하여 복음을 전하다. 어떻게 하면 구원 얻겠나? 회개하고 주 예수 믿으라 3천명이 세례 받고 초대 교회를 이루었다 (2:38).
우리가 사는 미네소다 개척자는 스칸디나비아 바이킹 후예들이다. 바이킹은 해적이었다. 침략 공격 죽이고 약탈하는 사람들이다. 그런데 이들이 복음을 받다. 변화가 되다.새로운 사람 새로운 민족이 되다. 다른 사람을 돕는 사람들이 되다. 한국 전쟁으로 폐허가 되고 병원 시설이 부족한 때 서울에 메디컬 센터를 만들어 병자를 치료하는 일을 하다. 한국 지도자 양성 위해 교육이 필요한 때 미네소타 대학이 문을 열고 한국 학생을 받아주어 지도자 양성을 도왔다. 세계의 많은 난민, 라오스 월남 아프리카인들을 받아주고 고아를 받아주어 살게 한다. 이렇게 변화가 오니 바이킹의 후예 나라들 스웨덴 노르웨이 덴마크 등이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나라가 되다.

2)선지자는 하나님이 주시는 말씀을 받아 말한다. 현재와 미래에 일어날 중요한 일을 말한다. 예언이라는 말은 앞으로 일어날 일을 미리 말하니 예언이지만 동시에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 가슴에 예치하고 그 말씀을 하기에 예언이다. 앞으로 될 일을 선지자는 말씀하신다. 29:11 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을 내가 아나니 재앙이 아니라 평안이요 너희 장래에 소망을 주는 것이라 예언은 소망을 준다. 하나님이 모세와 같은 선지자를 주신다. 소망으로 기다린다. 예수께서 예루살렘 들어가 잡혀 죽을 것이나 3일에 부활할 것이라고 여러번 말씀하시다. 제자가 믿지 못하다. 너희가 인자를 든 후에 내가 그인 줄을 알 것이다. 든다 들린다는 것은 십자가에 달린다는 말이다. 예수께서 아버지 말씀에 순종하여 십자가에 달릴뿐 아니라 하나님의 능력으로 부활하는 것을 보면서 그가 말씀하신 것이 이루어지니 그가 과연 하나님의 아들이요 그의 말씀은 확실하게 이루어짐을 알게 된다. 성령이 임할 것을 말씀한대로 오순절 성령이 강림하고 제자들이 모두 성령으로 충만하여 예루살렘 온 유대 사마리아 땅끝까지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신 말씀이 이루어지다. 예루살렘이 멸망당할 것을 말씀, 아무도 믿지 못하다 그러나 40년 후에 로마의 디도 대장이 공격하여 예루살렘을 파괴하고 그 후 성전도 성도 재건되지 못하고 있다. 주님은 우리를 위하여 집을 준비하시고 우리를 데려가기 위하여 다시 오신다고 하시다. 주의 말씀은 모두 이루어진다. 주님이 다시 오실 것이라 한다.
동시에 주를 믿는 우리가 이 세상에서 어떻게 살 것을 말씀하신다.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산 위에 있는 동리가 숨기지 못할 것이라 그 빛을 사람 앞에 비치게 하라 (5:16) 이 말씀을 미국을 개척한 청교도들이 받아드리다. 온 세상에 빛을 비치는 역할 하고자 세계 선교사를 파송하여 복음을 전하고 학교를 세워 교육하고 병원을 지어 치유하고 고아를 돌보는 긍휼 사역 지역 사회 개발하는 주님의 일을 하다. 세계를 인도하는 나라가 되니 하나님이 축복하여 그 일을 할 수 있게 하다. 주께서 세상의 빛이시다. 주님을 받으면 사람이 어둠에 다니지 않고 빛 가운데 자기를 보고 아름다움을 보며 깨어난다.

3)하나님의 말씀은 능력이 있어 생명을 일으키고 번성하게 한다. 병든 자를 일으키고 죽은 자를 살게 한다. 풍랑을 잔잔하게 한다. 새로운 삶을 살게 한다. 말씀이 임할 때 일어나는 일이다. 38년된 병자, 회당장의 죽은 딸이라도 주의 말씀 들으니 일어나다. 흉악한 귀신이 들린 사람도 치유가 된다. 주께서 생명을 주시되 풍성한 생명을 주신다.
주의 말씀은 힘이 있다. 개인이나 나라를 새롭게 한다. 살아난다. 우리 한국은 근대의 기적이다. 이차대전 후 해방된 나라 가운데 유일하게 경제나 정치에서 발전한 나라다. 우리 민족이 부지런하고 똑똑해서일 수가 있다. 그러나 하나님 말씀의 역사라 본다. 한국에 선교사가 들어오기 전 한국은 은둔 쇄국의 나라였다. 우리 선배가 책을 통해 하나님의 말씀을 접하다. 정치적으로 남인들이 모여 중국서 가지고 온 책을 공부하며 마태오리치의 천주실의를 접하다. 천주실의는 하나님의 교리다. 알기 어려워 이승훈을 동지사에 따라 보내 그 내용을 배워오라고 하다. 그가 말씀을 배우고 세례를 받아 처음 그리스도인이 되어 돌아와 한국 캐톨릭의 시작을 하다. 개신교도 마찬가지다. 의주 상인들이 일년 두 차례 중국에 가서 장사를 하다가 영국서 온 로스 선교사를 만나 말씀을 배우고 세례 받아 그리스도인이 되다. 이들은 누가복음을 우리 말로 번역하다. 서상윤은 이 번역한 성경책을 지고 돌아오다가 세관에 뺏기게 되었지만 그래도 몇 권을 숨겨 와서 의주에서 전하다가 반대를 받자 고향 황해도 장연 솔래 마을에 가서 전도하고 선교사가 오기도 전에 처음 예배당을 지었다. 이수정은 일본에 가서 복음을 받고 한문 으로 된 마가복음을 우리 말로 토를 달아 번역을 하다. 언더우드 선교사가 일본을 통해 한국에 올 때 이 번역된 마가복음을 들고 오다. 선교사가 오기 전에 이미 성경이 번역 되어 있는 나라는 한국이 유일하다. 한국 선교사들은 성경 말씀을 가르치고 그 말씀대로 살도록 지도 하다. 그 말씀에 근거하여 기도하고 도우며 신앙생활하니 하나님이 한국 교회를 축복 하고 한국을 축복하다. 우리만 잘 살 것이 아니라 다른 나라에도 선교를 하자고 하여 세계 170 여 나라에 27천명 정도의 선교사를 파송하다. 미국 다음으로 많은 숫자나 교인수에 비하면 최다 선교사를 보내다. 말씀을 받으면 개인이 새로워지고 가정과 나라가 새로워진다. 내가 너희에게 한 말이 곧 영이요 생명이라 (6:63)


4)선지자는 하나님이 함께 하는 사람이다. 하나님의 사람이라 하나님이 버리지 않고 책임지고 돌 보신다. 선지자는 전적으로 하나님을 바라보고 의지하며 순종하고 산다. 가라면 가고 말하라면 말한다. 엘리야는 하나님의 선지자로 하나님의 위대함을 나타내었으나 악한 왕후 이세벨이 그를 대적하여 죽이겠다고 한다. 그는 피해 도망하며 탈진하고 쓰러져 차라리 죽고 싶어 하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를 버려두지 않고 그와 같이 하여 힘을 주고 일으켜 남은 일을 할 수 있게 하신다. 마지막 그를 회리 바람으로 주 앞으로 데리고 가시다. 예수께서 아버지 말씀을 순종하고 듣다. 십자가를 지고 죽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아버지 뜻에 순종하여 자기를 내어드리다. 이렇게 순종하여 아버지를 기쁘게 하니 하나님이 그를 버려두지 않고 항상 능력으로 같이 하시다. 예수께서는 아버지의 말씀을 받아 그것을 말씀한다고 하시다. 자기를 나타내지 않고 아버지를 높이다. 하나님이 그를 높이어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 주시고 우리의 주와 세상의 주가 되시다. 그가 하나님의 권위를 가지고 우리에게 말씀한다. 모든 족속으로 제자 삼으라고 하신다.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하라 내가 함께 한다 하신다. 어떤 말을 듣기 원하나? 어떤 말을 하기 원하나? 우리가 받은 주의 말씀을 다른 사람에게 전하는 것이다. 주의 말씀이 내게 이루어진 것을 말한다. 우리 자녀들이 먼저 부모를 통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들어야 할 것이다. 아침에 일어날 때, 하루 일을 하면서도 주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고 그 말씀을 받음으로 내 삶의 기쁨과 안식 생명과 축복을 누릴 수 있기를 바란다.

동영상은 kpcm.org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