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March 18, 2024

섬기는 자로 As one who serves

섬기는 자로 As one who serves
금년 미국대통령 선거를 위하여 각주가 후보자를 추천하는 과정에서 지난 회요일(3/12) 공화민주 양당에서 각각 대의원 적정수 이상을 얻은 후보자가 나와 결정되었다. 전당대회에서 최종 승인하고 11월 선거의 대통령 후보자가 될 것이다. 대통령이 되기를 원하는 자들이 많다. 왜 대통령이 되고 싶은가? 어린 아이에게 너는 커서 대통령이 되어라 할 때 그 소원은 무엇일까? 국가를 대표하는 최고 지도자로 나라를 다스린다는 것이다..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무엇일까? 
프랑스의 왕 루이 14세는 1655년 법원을 장악하기 위하여 방문하고 짐(왕)이 곧 국가다 하였다. 법원의 결정이 아니라 왕의 뜻과 지시대로 나라가 나아가야 한다는 말이다. 인디언의 추장이 되는 것이다. 현재도 그런 통치자와 나라들이 있어 저항세력은 제거되고 있다.
그후 100년쯤 독일북부 프로이센 왕국의 프리드리히 2세는 짐은 국가 제일의 공복이다 하며 민주적 계몽 군주로서 민주주의의 길을 열었다.  다른 사람의 인권과 의견을 인정하고 존중하며 국민의 안녕을 위하여 제일 심부름꾼으로 섬긴다는 것이다. 
예수께서 하나님의 영광과 능력을 가지셨지만 그는 섬기는 자로 사셨다 일반대중의 필요를 채우셨지만 그의 제자들을 섬기셨다.  앉아서 먹는 자가 크냐 섬기는 자가 크냐 물으시며 자기는 섬기는 자로 있다고 하시며 실천하셨다. 만찬 자리에서 일어나 허리에 수건을 두르고 대야에 물을 가지고 와서 제자들의 발을 씻겨 주셨다. 제일 낮은 종이 하는 일이다. 그리고는 떡과 잔을 들고 나누어 주시며 그들을 섬기었다. 그래도 제자들은 그를 세상에 오시는 구원자 왕으로 인정하고 그 앞에서 누가 크다며 서로 다투고  어떤 제자는 직접 주님께 그의 옆자리를 요구하기도 하였다. 그런 일은 세상 사람이 구하는 것이라며 주님은 그의 제자는 그를 따른다 하시며 그가 세상에 오신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을 위한 대속물로 주려 함이라 하신다. 
누군가 내 발을 씻겨주고 누군가 나에게 음식을 봉사함으로 내가 섬김 받기를 원하지만 주님은 왕이요 스승으로서 백성과 제자를 섬기셨다. 그들을 하늘나라 시민이요 주인으로 인정하고 존중한 것이다. 섬김은 먼지로 더러워진 발을 씻기는 것으로 시작하여 죄로 더러워져 심판 받고 죽을 자를 위하여 자기가 죽어 흘리는 피로 그 죄를 씻어주어 하나님 앞에서 정결하게 하고 하늘나라에 들어가 영생을 누리게 하는 것으로 절정을 이룬다. 
주님의 섬김과 죽으심으로 오늘 내가 살고 영생을 소유하게 된 것이 감사 중의 감사다.
타문화권 선교사는 그들을 돕는 것 보다는 섬기는 사람이다. 돕는다면 그들을 도웅 받는 빚진 자로 만들지만 섬기면 그들을 천하보다 귀한 생명을 가진 사람으로 대우하고 인정함으로 그들을 세워주게 된다. 인정 받고자 하는 자가 많은 이민교회 목회가 얼마나 어려운지 어떤 목사는 성찬상에 누워 죽음으로 자기 몸을 드린다고 기도하였다. 주의 백성 위하여 자기 생명을 온전히 바친다는 마음이다. 섬기는 자의 마지막 모습이지만 그 마음은 주님의 뒤를 따라 주님의 삶과 죽음에 참여하는 기쁨을 가질 것이라.
사순절에 나를 위한 주님의 고난을 묵상하고 실천하며 어떻게 섬기시는 주님과 하나되는 감격을 가질 수 있을까?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