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March 26, 2024

죽으면 죽으리라 If I Perish I Perish

죽으면 죽으리라 If I Perish I Perish
해리스버그 전환기 교회에서 사역할 때 언덕 위 아파트에 살며 언덕 꼭대기 교회 옆 묘기를 거의 매일 산책하며 97세 노인과 16세 젊은이가 묻혀 있는 것을 보며 산다는 것은 무엇이며 죽는 것은 무엇인가 생각하였다. 삶에 대한 많은 설명이 있지만 그것은 죽음을 향하여 가는 과정이요 죽음은 삶의 끝이요 피할 자가 없다는 것이다.  죽음이 끝이라면 살아 있는 동안 어떻게 살까? 내일 죽을 터이니 오늘 먹고 마시며 즐기자. 살아 있는 동안 주어진 삶의 사명을 수행하자. 살기 위해 삶에 장애를 없애자 …한다.
에서는 야곱의 쌍둥이 형이지만 서로의 살이 달랐다. 에서는 들의 사냥군이나 야곱은 집사람으로 엄마의 일을 도와 죽을 끓인다.사냥에서 돌아온 에서는 배가 고파 동생에게 죽 한 그릇을  요구하자 야곱은 형의 명분과 바꾸자고 한다. 배고파 죽겠는데 형이라는 이름이 살려주나 하는 식으로 에서는 응하고 맹세하였다. 한 순간 살려고 한 것이 평생 후회하고 그 후손의 운명이 되었다. 육신 욕심, 안목 정욕  생의 자랑을 이기지 못하여 일어나는 많은 사례의 하나다. 
그런가하면 자기를 죽이며 다른 사람을 살리는 자가 있다.
유대인 에스더가 파사 왕비가 된 때 파사에 사는 유대인은 죽음을 직면하고 있다. 총리 하만은 자기 앞에 머리를 숙이지 않는  모르드개에 분노하여 그만 아니라 그의 종족을 멸절하도록 날짜를 정하였다. 왕후의 숙부  모르드개는 왕후에게 자기 민족을 구하도록 왕에게 탄원하기를 원하지만 왕후라도 왕이 부르지 않으면 왕 앞에 나갈 수 없었다.  “너는 왕궁에서 홀로 안전할 줄 아는가?  너의 민족은 사라진다”를 듣자 왕후는 3일간 금식하고 죽으면 죽으리라 하고 왕 앞에 나아간다. 왕과 총리 하만을 왕후의 잔치에 초대한다. 하만이 유일하게 최고의 대우를 받고 나오는데 모르드개는 그를 본척도 하지 않는다. 하만은 분노하여 모르드개를 매어 달도록 나무를 세우고 왕의 허락을 얻고자 한다. 모르드개가 살아 있으면 하만은 죽음 같은 치욕을 느낀다. 그가 죽어야 자기가 살 것 같다. 왕후는 두 번 째 잔치에서 왕에게 자기 생명을 구하여 달라 요청하고 하만을 고발한다. 모르드개를 달려던 나무에 하만 자신이 달리고 유대인은 죽음을 면하고 살아 번창한다. 살려면 죽고 죽으면 산다는 실례다.
.예수께서 사랑과 능력으로 사역한 것이 기득권의 종교지도자에게는 큰 위협이었다. 그들이 살기 위해서 예수를 제거하기로 정하다. 예수께서는 12군단이 넘는 천사를 동원하여 자기를 보호할 수 있지만 그런다면 만백성을 구원하는 하나님의 계획을 어떻게 이룰 수 있겠는가 하신다. 아버지께 버림받는 아픔을 가지면서도 아버지의 뜻을 이루도록 십자가 죽음으로 향하였더니 부활함으로 그를 믿는 자에게 영생을 주신다
나라와 세계의 평화와 자유를 위해 목숨을 거는 군인, 시민의 안전과 치안을 위해 헌신하는 소방관 경찰, 건강과 생명을 위하여 코비드 팬데믹 때도 자기 목숨을 돌보지 않은 의료진 등은 죽으면 죽으리라 하며 사는 사람이라 생각된다.
주님의 수난을 묵상하며 나로 주의 뒤를 따르지 못하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 내가 어떻게 주의 삶을 본받을  수 있을지를 물으며 답을 찾을 수 있기를 바란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