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인 건강 Wellbeing of Whole Person (1/28/2023)
누구나 건강을 지키기 위하여 노력하지만 새해를 맞으며 건강 증진을 위한 작정을 하고 헬스클럽에 가입하고 음식을 조절하며 몸만 아니라 전인 건강을 위하여 노력한다. 전인이란 우리 삶의 전체 영역을 망라하는 것으로 신체와 정신, 영과 사람관계, 재정과 직업 등 모두를 포함한다. 예수님은 우리가 생명을 얻되 풍성한 생명을 얻게 하고자 오셨다고 하는데 풍성한 생명이 바로 전인건강이다. 직장과 지위가 좋고 경제생활이 풍족하다 해도 동료들과 관계가 어렵고 심한 스트레스로 잠을 자지 못하거나 또 죽음을 두려워 한다면 어떻게 건강하고 풍성한 생명을 누린다 할 수 있을까!
풍성한 생명을 주시는 예수님은 그 키가 자라고 지혜가 자라고 하나님과 사람에게 사랑스러워 가시더라 한다. 그는 삶의 네 분야 곧 신체와 정신, 영성, 그리고 사람관계에서 전인건강을 누린 모범이 되고 이 넷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몸은 생명체라 자라고 성숙하고 노쇠하고 병드는 것이 자연현상이지만 사는 동안 자기 몸에 책임을 지고 건강을 개발할 것이다. 몸은 움직이고 활동하게 되어 있기에 최소한 주 150분(5일 하루 30분) 걷고 근력을 위해 아령이나 푸쉬업 스쾃 등을 한다. 몸의 힘을 위해서 균형 잡힌 식단으로 소식을 한다. 과일 야채 생선 고기 우유제품 소금 올리브오일 계란 곡물 콩 너트 홍차 등 12가지 중에서 적어도 7가지를 먹는 것이 건강식단이라 한다. 운동과 음식이 필수지만 몸은 휴식을 요구하고 이를 위하여 밤과 잠이 주어졌다. 밤 10시에서 새벽 3시 사이의 잠은 몸의 기능을 회복시키고 면역을 높이는 최적시간이다. 몸은 7-9시간 잠을 원하는데 네 시간을 자고 활동하던 레이건 대통령이나 태처 수상은 마지막 기억상실로 고생하다 생을 마감하였다.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라 하지만 또한 정신이 건강할 때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판단하며 주의를 집중하고 바르게 말하고 행동하게 한다. 기억상실증이 얼마나 삶을 어렵게 하는지를 알기에 정신건강에 유념하게 된다. 중국에서 60세 이상 29000명을 대상으로 2009-19년 기억상실 완화 연구 결과 6가지 생활습관이 중요함을 알았다. 균형식단, 정기적 정신운동, 신체운동, 사회연결, 금연, 금주는 정신만 아니라 전인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억상실 완화와 인지력 향상을 위하여 주 2회 이상 독서하고 퍼즐게임을 한다. 시카고 Shore Therapy for Wellness 는 몸은 회의에 참석하나 정신은 다른 곳에 가 있는 정신이완 상태가 많은 것을 알고 정신건강에는 명상이 좋은 것이지만 명상이 어려운 사람은 8가지 훈련 곧 음악, 개와 걷기, 자기 동작 인지, 자연 몰입, 커피 브레이크, 5감 훈련, 퍼즐, 일기쓰기 등이 정신건강에 도움이 됨을 발견하다.
영은 인간의 가장 깊은 내면으로 영이신 하나님과의 관계를 확립하는 부분이다. 그의 인격과 활동을 기억하고 집중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그 앞 현장에서 듣고 읽고 묵상하고 그에게 말씀 드리는 현장기도로 하나님과 하나되는 깊은 교제를 가짐으로 내적 행복과 만족, 자기를 발견하고 실현하는 힘을 얻으며 걱정 우울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게 된다.
영적으로 건강하면 다른 사람들을 있는 그대로 받아주고 인정하며 용납하고 용서하며 사랑을 베풀고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면 아름답고 건강한 살맛나는 공동체를 이룩할 수 있으리라.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