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March 18, 2023

성 패트릭 데이 St Patrick’s Day

성 패트릭 데이 St Patrick’s Day(3/18/2023)
미국 달력 3월17일은 성 패트릭 데이로 표시된다. 패트릭을 아일랜드의 국가 성자요 감독으로 기억하는 날이다. 어거스틴, 루터, 칼빈 등이 기독교 역사에 큰 공헌을 했으나 그들의 날은 없지만 패트릭은 아일랜드 영국 스코트랜드를 이룬 픽트족과 앵글로 색슨 족을 복음화시킨 것을 인정하는 나라의 힘이다.
패트릭은 영국(브리틴) 지방관리의 아들로  5세기 초 16살에 아일랜드 도둑떼에게 잡혀가 아일랜드에서 노예로 6년간 양을 치는 가운데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에 전념하였다. 어느 밤 꿈에 그를 고향으로 데리고 갈 배가 해변에 준비되었다는 말을 듣고 달려가 배를 타고 고향 땅에 갔지만 그는 기아로 사경을 헤매다가 가족을 만나다. 
그가 영국에 있는 동안 아일랜드 사람의 소리라는 편지를 꿈에 받고 젊은이여 다시 와서 우리와 같이 살자는 호소에 감동을 받았지만 그는 교육과 자격이 부족한 것을 실감하며 주저하다가 프랑스로 가서 얼마간 교육과 훈련을 받았다고 한다. 아일랜드에 도착하자 모든 주저는 뒤로하고 오직 주를 의지하며 원근 각지를 여행하며 복음을 전하여 세례하고 가르치는 일을 하였다. 야만 이교의 나라 왕과 관리들에게 선물을 주기도 했지만 그는 군인들에게 잡히어 매를 맞고 감옥에 들어가 숱한 고난을 겪으며 신도들에게 감동적인 이별시를 쓰기도 하였다. 그는 복음을 반대하는 아일랜드인들을 조심하며 항상 순교의 위험을 겪었지만 그를 통해 주 예수를 믿는 이들로 이룬 “고난의 교구”로 위로를 받았다. 영국교회는 그가 어떤 직책을 얻고자 예수를 판다고 비난했지만 그는 겸손하게 엎드리며 주께 감사하였다. 우상숭배 이교도가 주의 백성 되게 한 것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였다. 
패트릭에 대한 전설적인 이야기로는 그가 아일랜드에서 뱀을 바다로 몰아내었다. 죽은 자를 살렸다. 굶주린 선원들을 위해 기도하니 돼지떼가 나타났다고 하며 5세기에 그의 죽은 날에 그를 기억하기 시작하고 그가 세 잎 클로버로 삼위일체를 쉽게 설명하였다고 그들은 세 잎 클로버를 가슴에 달았다. 캐톨릭교회는 9세기에 3월 17일을 교회 축일로 정하였다.
패트릭 데이 행진은 1601년 3월 17일 신대륙 스페인 영지 플로리다 샌 어거스틴에서 교구관리자 아일랜드 출신 리카도 아터가 시작하였고 그 후 영국군에 복무하는 아일랜드 군인들이 고향을 생각하며 1772년 3월 17일 행진을 재개하였다. 
아일랜드인의 미국이민은 1845년 대기근으로 100만명이 왔으나 대부분이 가난하고 교육받지 못한데다 발음이 다르고 개신교 미국과 다른 종교행사를 하기에 많은 차별과 반대를 받고 구인광고에도 아일랜드사람은 배제하였다. 그들이 행진할 때 신문만화는 그들을 술취한 원숭이로 묘사하기도 하였지만 숫자가 많아지며 그린 머신(투표권) 정치력을 나타내고 1948년 해리 트루만 대통령이 뉴욕 행진에 참가하며 미국사회에서 아일랜드인들이 용납되고 결국 죤 F 케네디는 35대 대통령이 되었다. 오늘 뉴욕행진은 세계에서 가장 큰 것으로 1만5천명이 5시간 진행하고 300만이 연도에서 관람하고 보스턴 시카고 필라델피아 사바나 등에서 진행된다. 시카고는 1962년 시카고강을 100 파운드 녹색물감으로 일주일간 물들이는 행사를 시작하고 지금은 40파운드로 7시간 녹색물로 만든다.
사순절에 하나님의 아들 예수께서 고난과 죽음으로 나와 인류의 운명을 바꾼 것을 기억하며 주의 사랑과 복음을 전하는 일에 참여하면 주께서 영원히 나를 기억하시리라.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