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November 15, 2021

차이와 인정 Difference and Recognition

차이와 인정 Difference and Recognition

쌍둥이도 세대차가 있다는데 형제, 부모 자녀가 외모 생각 성향이 다르다면 부부를 위시하여 남남의 경우는 어떠할까? 지식과 소유 가문 지역은 그 차이를 더할 것이다. 세계가 연결되고 열리면서 난민과 이민의 요구와 유입이 많아지고 사회는 서로 다른 인종 종교 문화가 함께 하여 다양함을 가진다. 이런 차이를 어떻게 하나? 무시 수용 갈등 차별 소외 또는 제거를 하나?  차이가 상대에게 불편 손해 위협이 된다면 관계는 더욱 심각할 것이다.

차이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가인과 아벨 형제는 차이로 살인을 일으키고 쌍둥이 에서와 야곱은 태에서부터 평생 가지던 갈등 투쟁을 후손들도 계속한 것이 역사의 현실이다. 

예수께서 하나님 나라와 회개를 선포하고 생명의 길과 진리를 보여주며 많은 기적을 행하자 종교지도자들은 위협을 느끼고 그를 제거하는 길을 선택하였다. 사실 그들은 하나님을 알지 못하였고 그들이 하는 일도 알지 못하였던 것이다. 이 일이 종교개혁에 일어났다. 로마카톨릭이 성경이나 하나님의 구원 계획과는 달리 행함과 의식에 치중하던 가운데 ‘오직 성경, 오직 믿음’으로 개혁운동이 일어났다. 로마카톨릭은 권위와 세력으로 회유 위협 파문 출교 사형으로 응하였지만 유럽의 많은 나라와 사람들은 자기 말로 성경을 읽으면서 진리에 눈이 열리고 맹목적 신앙(fides implicita)에서 성경적인 신앙을 택하게 되어 개신교는 확장되었다. 로마카톨릭은 개신교를 진압할 수 없게 되자 각 나라는 통치자가 로마카톨릭이든 개신교든 정하는 것을 인정하기로 합의하였다(1555). 신성로마제국 황제 페르디난드 2세가 즉위하며 종교 단일화를 위하여 로마카톨릭을 강요하자 개신교도 국가들이 반발하여 전쟁이 일어나 30년간 지속되며 정치전쟁으로 발전하였다. 독일을 비롯한 구라파 많은 땅은 초토가 되고 사람들은 초근목피로 동물적인 삶을 연명하며 800만명이 생명을 잃고 신성로마제국은 와해되고 있었다. 이에 웨스트팔리아 평화조약이 체결되고(1648) 1555년 조약을 확인하여 로마카톨릭과 개신교가 서로를 인정하고 평화를 가지도록 하였다. 차이가 해결된 것이 아니지만 서로를 인정한 것이다. 더 이상 피해를 일으키지 말자는 것이다. 동시에 많은 나라도 신성로마제국에서 독립하여 자유국가가 되었다. 개신교는 루터교 개혁교 침례교 영국교 등으로 더욱 분파 발전되고 서로를 인정하게 되었다. 같은 성경을 가지고 교파마다 차이가 있으나 성경 전체의 진리를 한 교파가 다 표현할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한 것이다. 루터교와 개혁교는 성찬에서 떡과 잔을 그리스도의 몸과 피라는 해석에 차이가 있다. 침례교와 개혁교는 세례가 개인의 믿음이냐 가족공동체의 신앙인가 하는 것이다. 개혁교와 나중의 감리교는 하나님의 절대주권인가 인간의 자유의지인가 하는 차이지만 서로를 보충하고 인정하며 함께 발전하되 모두가 성경에 기반하여 아름다운 조화를 이룬다. 

예수께서 선택한 12제자는 배경 생각이나 인성이 모두 달랐다. 그들은 이전에 소외되고 인정받지 못하던 형편이었지만 주님의 선택 교훈과 사랑을 받으며 그와 함께 사역하는 가운데 서로 자기를 주장하고 높이려고 하였다. 주님은 그들을 용납하고 조화시켜 주의 큰 일을 맡기고 성령을 부어주시어 온 세계에 복음을 전하되 각자 다른 모습으로 특별하게 하도록 하였다. 

인종 문화 종교의 차이로 인하여 사회에 많은 갈등 투쟁이 있지만 다양한 꽃이 있어 더 아름답고 몸의 많은 지체가 조화를 이루어 건강한 기능을 하듯이 각자 재능을 인정받아 모자익 사회를 만드는 것이 아름답지 않겠나!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