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August 23, 2021

연결과 차단 Link and Block

연결과 차단 Link and Block

최근 집에서 일어난 일로 새로운 것을 배운다. 20년 이상 차고를 열고 닫는 것이 문제가 없었는데 작년 언젠가부터 문을 올리고 나가서 문을 내리려고 하면 닫히지 않아 차에서 내려 들어가서 문을 닫고 나오는 것이 불편스러웠다. 연결 선이 잘못되었나 싶어 살펴 보아도 찾아내지 못하였다. 그러다 차고 문 튠업하는 사람을 불러 일을 하는 중 그 문제를 말하니 바로 대답을 한다. 차고 안팎에 사용한 전구가 연결을 차단한다며 일반 전구로 바꾸라고 한다. 전력 소모를 줄이고 수명이 오래가는 전구를 사용하였는데 그것이 오프너의 작동을 차단한다는 것이다. 전구를 바꾸었더니 아무 문제가 없이 열리고 닫힌다. 좋은 전구라도 다른 작동을 차단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튠업하는 비용이 이 한 가지를 배우는 수업료로서는 매우 싼 것을 알았다.

또 다른 하나는 냉장고의 불이 나갔다. 냉동실에는 불이 들어오고 있기에 전구가 나간 것으로 생각하고 전구를 이것 저것 바꾸어 끼웠으나 여전히 깜깜하다. 웹에 들어가 보고 여러가지를 시도해 보았지만 여전히 되지 않는다. 며칠 동안 냉장고에 불이 없으니 아내의 수술 회복 중 부엌 일을 맡은 나로서는 아주 불편하다. 냉장고 제작회사에 문의하였더니 자기들은 부품을 취급하기에 기술적인 것은 가까이 있는 기술자에게 연락하라고 한다. 홈 워런티 보험에 가입한 것이 있기에 처음으로 회사에 전화를 하였더니 몇 시간 안에 기술자가 왔다. 전기 연결을 조사하고 문제가 없는 것을 발견하더니 전구가 잘못되었다고 한다. 냉장고에는 냉장고에 맞는 전구와 와트를 사용해야 한다고 한다. 냉동실의 전구를 뽑아 끼워보니 불이 들어온다. 그간 내가 바꾸어 끼워본 것은 집에 있는 일반 전구였다. 가게에서 냉장고용 전구로 정해진 와트를 사 와서 끼우니 불이 들어온다. 신기한 일이다. 좋은 전구라도 냉장고에 맞는 것이 아니면 전기가 차단된다. 

인터넷을 통한 소시얼 미디어로 온 세계가 연결된다. 카카오톡은 지구 저편과도 무료로 연결시켜 주고 주움은 국제적인 회의도 얼굴을 보면서 하게 하고 교회가 코비드로 대면 예배를 하지 못할 때에 유튜브는 어디서나 예배에 참여할 수 있게 한다. 그러나 누구나 연결되는 것은 아니다. 패스워드가 없거나 맞지 않으면 차단되고 제외되어 아무 상관이 없어진다. 한 교회에서 오래동안 친근하게 지나던 두 사람이 교회 내의 문제로 의견이 갈리고 나누어지며 만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원수처럼’ 보기도 싫어하는 위치에 이르기도 한다. 자기 의견은 옳고 상대방이 잘못이라는 고정 고집에 사로 잡힌 것이다.

발견한 진리는 연결이 되려면 차단하는 것을 제거하고 제품에 맞는 것을 사용해야 하고 또 연결하는 패스워드가 있어야 하고 자기를 내려놓아야 한다는 것이다. 

사람의 가장 큰 연결은 생명과 빛을 주는 하나님과의 관계이지만 그 연결이 차단되어 있다. 자기 중심의 죄가 가로 막는 담이요 성전의 성소와 지성소를 갈라놓는 휘장이 그것을 보여준다. 담을 제거하지 않고 뛰어넘으면 죽음을 맞게 된다. 죄를 처리하고자 양과 소의 피를 흘리고 죽였지만 사람의 생명이 어찌 양의 생명과 같으리오? 사람이면서 죄가 없는 유일한 분 예수께서 대신 죽음으로 휘장을 찢고 담을 헐어 서로를 연결하여 하나님의 생명과 빛이 사람에게 흘러오게 하셨다. 나는 연결되어 있는가? 차단되어 있는가?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