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February 21, 2024

재의 수요일 Ash Wednesday

재의 수요일 Ash Wednesday
교회의 사순절이 시작되었다. 부활주일 전 주일을 제외한 40일이 사순절이며 그 첫 날을 재(성회)의 수요일이라 한다. 이날 캐톨릭을 위시하여 많은 교회가 교인의 이마에 재를 바르기에 붙여진 이름이지만 개신교의 많은 교회는 사순절 시작의 날로 기억한다. 재를 바르든지 바르지 않든지 그것은 기도와 참회, 육류제한, 금식과 오락절제로 고난 당하신 주님을 기억하고 그 고난에 동참하는 것이다. 사용하는 재는 전년도 종려주일에 사용한 종려가지 잎을 태운 것이다. 처음에는 재나 잿물을 머리에 뿌리다가 이마에 재를 바르게 되었다. 재를 사용하는 의미는 무엇인가?
재는 인간의 정체를 알고 겸손하여 하나님을 높이는 것이다. 아담이 범죄한 때 하나님은 그에게 너는 흙(먼지 재)이니 흙으로 돌아가라 하셨기에 이 말을 하며 이마에 재를 바른다. 하나님을 닮은 사람이 죄를 지으면 불에 타고 남은 재요 흙에 불과하다는 것을 고백하는 것이다. 하나님이 죄악의 소돔과 고모라를 멸하려 하자 아브라함은 그곳에 있는 조카 롯을 생각하며 자기는 티끌과 재와 같은 사람이지만 감히 주께 탄원한다며 의인을 죄인과 함께 멸하는 것이 합당하지 않다고 호소하였다.
재는 고난을 아파하며 자기의 부족과 죄를 슬퍼하는 표시다. 욥은 자녀와 재산 그리고 건강을 모두 잃은 극한 고난 속에서 흙과 재에 앉아 탄식하며 하나님께 부르짖었다. 다윗의 딸 다말이 이복 형제 암논에게 처녀성을 빼앗기자 슬픔과 고통으로 머리에 재를 덮어 쓰고 울었다. 다니엘은 예루살렘이 황폐하다는 소식을 듣고 금식하며 베옷을 입고 재를 덮어 쓰고 하나님께 용서를 간구하였다.
재는 회개의 표시다. 요나가 죄악의 도성 니느웨로 보냄 받아 40일이면 그것이 멸망할 것이라 하자 왕은 왕복을 벗고 굵은 베옷을 입고 재에 앉아 사람과 가축에게 금식을 선포하고 악한 길에서 떠나라고 하며 하나님이 뜻을 돌이킬 것을 기대하였다. 예수께서 기적을 많이 행한 곳이 그를 받아드리지 않기에 그는 그런 일을 이방 지역 두로와 시돈에서 행하였다면 그들이 베옷을 입고 재에 앉아 회개하였으리라 하신다.  재의 날 이마에 표시를 하며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는 주님의 말씀을 반복하는 것이 그러하다.
재는 죄를 씻음 받고 기쁨을 갖는 표시다.  비누가 나오기 전 빨래할 때는 잿물을 사용하여 때를 씻어내고 깨끗하게 하였다. 재는 나의 죄를 대신하여 고난을 당하고 피를 흘려 죽으신 주님, 그의 몸을 불사르고 남긴 재로 나의 죄를 씻으시고 용서하시는 기쁨과 감격을 갖게 하신다. 주의 영이 임한 은혜의 날에 슬퍼하는 자에게 화관을 주어 그 재를 대신한다고 이사야가 말한 것이 이루어지는 기쁨이다.
하나님은 심판하시지만 또한 보호하신다. 가인이 아벨을 죽이고 하나님과 사람의 형벌을 두려워하자 하나님은 그에게 표를 주며 그를 만나는 자가 그를 해하지 못하도록 하였다.어디에 어떤 표인지 말이 없지만 표가 있으면 구분이 되고 보호를 받는다. 감자를 심을 때 씨눈을 중심으로 쪼개고 재를 발라 심는다. 재는 감자의 상처를 보호하고 잘 자라게 하는 영양이 된다.  마지막 때 이마에 주의 표를 받은 사람을 어떤 악이 해하지 못하게 하신다. 이마의 재는 세상 악에서 보호받는다는 하나님의 약속이라 할 수 있기에 감사하며 찬양한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