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February 12, 2024

터를 넓히라 Enlarge your Base

터를 넓히라 Enlarge your Base
윌리엄 캐리는 그리스도인으로 구두방을 하며 쿡 선장이 방문한 나라들과 그 형편을 기록한 서적을 읽으며 그 나라들에 복음을 전하고 싶은 마음으로 지도를 만들어 벽에 붙이고 기도하였다. 그는 영국침례교 목사가 되어 교단 총회에서 선교를 제안하였더니 회중은 그에게 젊은이 앉아요 이교도를 구원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면 그가 하실꺼요 한다. 그는 물러났으나 다시 총회에 참석하여 하나님께 큰 것을 기대하자 하나님을 위하여 큰 것을 시도하자고 이사야 54:2,3 말씀으로 전하자 회중이 감동 받아 선교회를 조직하고 캐리를 최초의 인도 선교사로 파송하여(1792) 근대 선교의 바탕과 길을 열었다. 네 장막터를 넓히며 …  네가 좌우로 펴지며 … 열방을 얻으며 황폐한 성읍들을 사람 살곳이 되게 할 것이라는 말씀의 힘이다. 현재에 만족하거나 하나님께만 맡기고 있을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주신 재능과 사명을 수행하며 확장하라는 것이다. 영국 스레인 포르투칼 등이 항해술 발달로 많은 나라를 정복하며 뻗어가고 교회는 이 나라들에 복음을 전파하여 하나님 나라를  확장하였다. 
이민은 장막터를 넓히는 것이다. 아브라함이 조카 롯과 같이 본토를 떠나 가나안 땅에 도착하였으나 발붙일 땅이 없어 변두리 지역으로 나가다. 양이 많아지자 아브라함과 롯의 목자들이 좁은 지역에서 서로 다툰다. 아브라함이 우리는 가족이니 다투지 말고 분가하자고 제안하며 조카에게 먼저 원하는 곳을 택하라 하다. 그는 넓은 평지를 택하여 떠나고 아브라함은 산지에 남았다. 지역은 확장되고 갈등은 그쳤다.  물은 생명이라 이삭이 우물을 파자 현지인들이 자기들 것이라 주장하며 다투기에 다른 곳으로 옮겨 우물을 파니 또 다툰다. 다시 옮겼더니 이제는 다투지 않는다. 그 우물을 르호봇 곧 지역이 넓다고 하였다. 많은 갈등과 분쟁은 좁은 공간, 마음으로 불편하다가 터지는 것이다. 아이들이 많아지며 큰 집으로 옮기고 넓은 지역에서 새 삶을 살고자 이주 또는 이민을 한다.  
터를 확장하니 임신하지 못하고 출산의 산고를 겪지 못한 자, 홀로 있는 자가 출산하고 남편 있는 자보다 더 많은 자녀를 가지게 되기에 기뻐하라고 이사야 선지자는 권한다. 한국에 전쟁고아가 많은 때 미국의 많은 가정이 그 아이들을 입양하여 잘 양육하며 큰 가정을 이루고 뻗어갔다. 본인이나 입양아나 삶의 터전을 확장한다. 좁은  산골에서 보고 듣는 것에 재한을 가지는 아이가 하늘의 비행기를 보며 산 넘어 어딘가 넓은 세상이 있는 것을 생각하며 세계로 뻗어 나간다. 내가 있는 곳, 내가 아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뻗어가며 확장될 여지가 많이 있음을 각방면의 학문과 기술이 보여준다. 
바울은 고린도 교인들에게 마음을 넓히라고 한다. 마음을 넓히면 생각과 의견이 달라도 이해하고 용납할 수 있을 것이다. 서로 좋아서 결혼한 부부라도 둘의 같은 점보다는 다른 점이 훨씬 많다. 다르기에 적응하며 발전할 수 있는데도 마음을 넓히지 못하여 갈등을 겪다가 관계가 깨어지기도 한다. 자녀가 자라면서 부모와 다른 생각과 행동을 고집한다면 너는 내 자식 아니라고 하는가? 양보하며 마음을 넓히고 받아드린다. 두 사람이 동업하지 못하는 것은 마음이다. 둘이 한 사람보다 낫기에 남을 나보다 낫게 여기고 공동체나 사업에서 마음영역을 넓히고 서로 용납할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