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가요? Are you happy? (10/28/2023)
영국 속담에 하루를 행복하려면 이발을 하고 일주일을 행복하려면 결혼을 하고 한 달을 행복하려면 말을 사고 일년을 행복하려면 집을 짓고 평생을 행복하려면 정직하라 한다. 행복이란 하루 일주일 한달 등 한시적이라는 말이다. 이발을 하고 하루가 지나면 행복을 잃을 만큼 삶이 달라지는가? 결혼 일주일 후에는 무엇이 행복을 빼앗는가? 누구나 원하는 행복은 주어지는 복과는 달리 자신의 역할에 따라 누리는 정도가 다르다.
세계에서 제일 행복한 나라로 핀란드가 연속 5년으로 금년에도 뽑혔다. 핀란드 철학자요 심리연구가인 프랭크 마르텔라는 무엇이 그들을 행복하게 하는지 연구하여 발견한 것은 그들이 결코 하지 않은 세가지 요인이라고 결론지었다. 그들은 자기를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는다. 자기의 존재가 존귀하고 소중한 것을 인정하기에 남과 비교하여 자기 가치를 정하지 않는다. 소유나 치장 외모로 자기를 나타내지 않는다. 자가용 운전사를 둘 수 있는 부자도 대중 교통을 이용하는 것으로 만족하고 있다. 그들은 자연의 혜택을 간과하지 않는다. 여름 4주 휴가 기간에 87%가 시골 지역 전기 수도 편의시설이 없는 자연에서 마음의 평안 휴식과 회복, 새로운 삶의 힘을 얻고 행복을 가진다. 그들은 공동체의 신뢰를 깨뜨리지 않는다. 국가에 대한 신뢰가 높기에 행복을 가진다. 2022년 세계 여러 나라의 정직성을 실험하기 위하여 192개의 지갑을 세계 16 도시에 떨어뜨렸다. 헬싱키는 12개중 11개가 주인에게 돌아가 가장 정직한 도시로 나타나고 겨울이 길고 눈과 얼음이 덮이는 환경에도 핀란드인은 누구보다 행복하게 살고 있다.
모세가 마지막으로 한 말은 이스라엘이여 너는 행복한 사람이다 함이다. 그들처럼 하나님의 구원을 받은 자가 없고 하나님은 그들을 돕는 방패요 영광의 칼이라 대적이 복종할 것이라고 한다. 그들이 대대의 노예생활에서 구출됨은 하나님의 능력이며 아무 것도 없는 광야를 지나며 많은 원수의 공격을 받을 때에도 하나님이 방패와 칼이 되어 보호할 뿐만 아니라 원수를 제압하였다. 이를 알고 기억하며 감사와 기쁨으로 하나님을 찬양하면 행복을 가진다.
행복하면 삶의 힘이 생기고 속에 있는 능력과 재능이 살아나고 또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하기에 사람은 파랑새를 따라가서라도 행복을 찾고자 한다. 그러나 행복은 산넘어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바로 내 안에 숨어 있다.
행복하려면 긍정적인 생각으로 받은 복을 기억한다. 아침을 맞으며 일어나 호흡하고 생명을 가짐은 당연이 아니다. 음식 맛을 알고 먹을 수 있는 것도 옆에 가족이나 친구가 있는 것도 복이다. 아름다운 단풍으로 덮인 자연도 주어진 복이다. 복을 알고 행복을 느끼는 것은 마음에 달렸다. 자판기에 50전이나 1불을 넣으면 그 가치에 해당하는 물건을 얻는 것과 같다. 행복하려면 하나님을 인정하고 그의 말씀을 따르며 무엇에나 감사하면 숨은 행복이 올라온다. 형편이 좋아서가 아니다. 인생은 슬픔과 고통으로 가득하지만 보이지 않은 것을 보는 행복이 있다. 가난한 자들에게 예수님은 그들이 가지는 천국을 보게 하자 그들은 행복하였다. 죄를 용서받고 구원 얻어 천국을 소유하고 영생을 얻는 것을 실감하면 행복이 넘친다. 내가 그대로 인해 행복하다 하면 그도 행복을 가진다. 이로서 함께 행복을 누리는 가정과 공동체가 될 수 있으리라.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