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November 28, 2023

t전천후 감사 All Weather Thanksgiving

t전천후 감사 All Weather Thanksgiving
감사절을 지나며 년중 가장 많은 사람이 여행하며 가족과 친지를 만나고 맞이하고 어떤 이는 단출한 가족 또는 홀로 지나면서도 감사한 것을 생각한다. 무엇이 감사한가? 지난 주일 은퇴목사교회 사모팀의 찬양이 대답이 된다.
날 구원하신 주 감사 모든 것 주심 감사/지난 추억 인해 감사 주 내 곁에 계시네/향기로운 봄철에 감사 외론 가을날 감사/사라진 눈물도 감사 나의 영혼 평안해
응답하신 기도 감사 거절하신 것 감사/해처럼 높으심 감사 모든 것 채우시네/아픔과 기쁨도 감사 절망 중 위로 감사/측량 못할 은혜 감사 크신 사랑 감사해
길가에 장미꽃 감사 장미꽃 가시 감사/따스한 따스한 가정 희망 주신 것 감사/기쁨과 슬픔도 감사 하늘 평안을 감사/내일의 희망을 감사 영원토록 감사해/기쁨과 슬픔도 감사 하늘 평안을 감사/내일의 희망을 감사 영원토록 감사해/영원토록 감사해
감사의 내용은 우리에게 일어나는 일 가운데 좋은 것만이 아니다. 좋지 않고 어려운 일에도 감사한다는 것이다. 어떻게 아픔과 슬픔 중에 감사할 수 있을까?
누구나 잘 되기를 바라지만 삶의 일은 내가 원하는 대로만 되는 것은 아니다. 나 아닌  다른 사람이나 환경에 따라 많이 좌우되고 또 사람이 어떻게 하지 못하고 하나님만이 하시는 것이 많이 있다. 매일 아침 일어나며 숨을 쉬고 살아 있는 것, 물을 마시고 구미가 있어 음식을 먹으며 소화하는  것, 하루라는 시간을 가지는 것, 건강을 위하여 의사와 간호사 병원과 약이 있고 비용 부담을 돕는 보험이 있고, 할 일과 일할 힘이 있는 것. 가족이 있고 만날 사람이 있다는 것 등등등 감사할 것이 한 둘이 아니다. 
죽을 병에 걸려 고통하며 무슨 감사를 할 수 있을까? 60년 전 내가 죽음과 마주하고 병원에 입원하기 전날 주께서 성경으로 내게 말씀하신 것은 죽지 않고 산다며 나를 은과 금을 단련하듯이 자기 용도에 맞도록 단련하는 것이라 하신다. 욥도 심한 고난을 통하여 더욱 뛰어난 사람이 되었다. 고통이 단련이라는 것을 알면 감사하며 이겨 나갈 수 있을 것이다. 하나님은 선하신 분이라 우리를 악으로 시험하지 않으시기에 우리가 감사하게 된다.
감사하면 우리 삶에 일어나는 변화를 많은 전문가들이 연구하였다. 감사하지 않는 사람과 비교하여 감사하는 사람이 가지는 유익은 여러가지다.
전인건강을 가지게 한다. 정신적으로 염려와 좌절이 줄어든다.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콜티졸 생성을 억제시킨다고 한다. 신체적으로 면역체계가 강화되고 통증이 줄어들고 심장이 강해지고 신체기능이 좋아지고 잠을 잘 자게 되고 노화시계를 지연시킨다.  대인관계에서 신뢰받고 친분이 깊어진다.  감사하면 오늘을 넘어 내일에 대한 믿음으로 인내와 끈기를 가지는 긍정적인 사람으로 변화한다.
감사의 효과가 크지만 실제로 감사는 쉽지 않기에 연습이 필요하다. 감사하며 살겠다는 다짐을 하고 하루 또는 일주일을 돌아보며 감사한 일을 생각하고 하나라도 있으면 기록하고 그것을 읽는다. 그것이 시작되면 감사할 조건이 둘 셋 열가지로 늘어가게 된다. 그리고 내게 친절을 베풀었거나 음식을 같이 나눈 사람에게 감사편지를 쓴다. 감사일기와 감사편지를 쓰면 감사가 일상이 되고 나아가 범사에 전천후 감사함으로 삶을 풍요롭게 할 것이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