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November 21, 2023

준비? Prepared?

test준비? Prepared? 
24절후의 하나인 입동을 지나며 겨울 준비를 한다. 옛 어른들은 메주를 쑤고 김장을 하고 장작을 쌓아 추운 겨울에 대비한다. 내가 사는 시에서는 뉴스레터에 겨울 준비 지침으로 밖에 있는 수도 꼭지 동파 대비, 창문 틈새 확인, 히터의 필터 교체 등을 제안한다. 누구나 어떤 사태에 대하여 미리 계획하고 준비한다. 계획과 준비가 없으면 어려운 삶에 더욱 어려움을 겪는다.
오래 전 아이비 리이그 유수한 대학에 입학한 학생과 면담한 이야기를 읽었다. 입학을 축하하며 장래 계획을 물은 것이다. 앞으로의 계획은 어떠한가? 졸업을 해야지요. 그 후에는? 좋은 직장에 취직을 해야지요. 그 후에는? 결혼을 할겁니다. 그 후에는? 살 집을 구해야지요. 그 후에는? 자녀를 낳아 기르지요. 그 후에는? 자녀교육에 좋은 지역으로 이사할 겁니다. 그 후에는? 아이들이 독립하여 나가 살도록 할 겁니다. 그 후에는? 은퇴하여 부부가 즐기며 살겁니다. 그 후에는? 죽겠지요 오오. 그 후에는? 생각해 보지 않았어요. 그래요 겨우 50여년의 삶을 계획하였군요 하는 내용이다. 
삶에는 많은 계획과 준비가 있다. 회사에 입사하는 것도 저절로 되지 않는다. 결혼도 그렇다. 결혼 풍습이 나라마다 종족마다 다르며 예식을 밤에 하기도 한다. 신랑이 오는 날 신부는 준비하여 기다리는데 도착하는 시간을 말하지 않고 도착할 때 신랑이다! 알린다. 성경에 열 처녀가 등불을 들고 기다리는데 신랑 도착이 늦어지자 졸다가 밤중이 되어 신랑이 온다는 말을 듣는다. 다섯 처녀는 자기 등불이 꺼져가는 것을 보고 옆에 있는 처녀에게 기름을 빌려 달라 하니 내게도 넉넉하지 않으니 차라리 가게에 가서 구입하라 한다. 그들이 떠난 사이에 신랑이 와서 준비된 처녀들을 맞아 들어가고 문은 닫혔다고 한다. 신랑을 맞이하는 준비를 잘 해야 한다.
은퇴준비는 어떤가? 경제와 건강, 친구와 생활환경의 준비를 한다. 그러나 내가 원하는 대로 되지 않는 것이 많다. 특히 건강이나 죽음은 주어지고 찾아온다. 의료보험, 생명보험 장례보험 등에 가입하고 생명연장이나 재산처리에 관한 법적인 유서도 작성하고 대비한다. 건강하던 친구가 갑자기 곁을 떠난다. 이 땅의 8-90년이 삶의 전부인가? 그 후에는? 이집트의 피라밋, 왕의 계곡 묘지에는 왕을 묻으며 그가 계속하여 살아 있다 생각하고 종들과 장신구 물건들을 함께 묻는다. 죽어서도 살기를 바라는 마음 아니겠나? 우리 풍습에는 사람이 죽으면 지붕에 옷과 신을 던지며 이 옷 입고 이 신 신고 잘 가시오 한다. 죽음이 끝이 아니라 여전히 지속되는 여정을 떠나나 어디로 가서 어떻게 산다는 것은 없다.
예수께서는 나는 생명이요 부활이라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고 영원히 나와 함께 내 나라에서 살리라 확실하게 말씀한다. 영원을 사는 준비는 살아 있을 때 예수를 믿는 믿음이다. 믿음은 그와 그의 말씀을 받아드리는 것이다. 죽음은 몸과 영의 분리라 몸은 땅에 남지만 영은 주께로 가고 후에 주의 재림 때 그 영이 돌아와 죽은 몸이 살아나서 새로운 몸으로  주와 함께 주의 나라에서 더 이상 고통과 죽음 없이 영원히 살게 된다. 살아 있는 오늘에 이 영생을 위한 준비를 하여야 하지 않겠나!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