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October 29, 2017

생명 개혁 Life Reformation

요한 3:1-8  생명 개혁: 거듭나야만 (10/28/17 토요
예수께서 요2장에서 큰 물결을 일으킨다. 놀라운 기적과 표적이 계속된다. 유대 예배와 삶의 중심인 성전을 청결하고 성전을 헐라 내가 3일에 세우리라 한다. 성전을 통하여 많은 이익을 보던 사두개인과 달리 율법을 지키고 하나님 백성으로 살기를 바라는 바리새인은 예수에게 기대하는 바가 있다.

1  유대인의 기대와 하나님 나라
1)니고데모의 예수 방문: 바리새인 중에 니고데모, 유대인 지도자가 밤에 예수를 찾아오다. 낮에는 일이 많아서인지, 다른 사람 눈에 뜨이는 것을 피하여서인지, 예수께서 조용한 시간 독대하고 싶어서인지 그 이유는 나타나지 않는다. 주님은 그의 면담을 허락하신다. 누구나 주를 만나고자 하면 만나신다. 왜 찾아 왔을까? 그를 더 알고 싶었는지 모른다. 그가 원하는 대답을 듣고자 하였을 것이다.
2)그의 예수 인식: 랍비여 우리는 당신이 하나님께로부터 온 선생인 줄 아나이다. 하나님이 함께 하지 않으면 당신이 행하는 이 표적을 아무도 할 수 없나이다고 하다. “우리라 함은 자신만 아니라 다른 사람도 그렇게 알고 있다는 의미다. 어떤 유대인은 그가 나사렛 출신 이라고 경멸하고  어디서 교육을 받았는지 알지 못하고 율법을 알지 못하여 안식일을 범한다고 정죄하기도 하고 또 어떤 이는 심지어 그가 귀신의 왕을 힘 입고 있다고 하다. 그러나 니고데모는 예수께서 하는 일을 보니 그가 하나님에게서 온 자요 하나님이 그와 함께 하신다는 것을 알다. 그가 어떤 사람이든지 그가 하는 일을 보니 그가 하나님의 보냄을 받은 사명을 가진 자로 전하는 말씀이 있고 또한 하나님이 그와 함께 하여 하나님 나라의 일을 한다고 알다.
3)니고데모의 마음을 아시는 주님: 그가 어떤 질문을 한 것 아니다. 그러나 주님은 그의 마음을 아신다. 그가 추구하는 바를 아신다. 유대인 지도자로서 율법을 준수하며 그 백성을 바르게 가르쳐 하나님 나라 백성으로 살도록 돕는 것을 아신다. 그가 구하는 것은 하나님 나라다. 로마의 압제를 벗어나 하나님 통치의 왕국을 건설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구별된 백성으로 율법을 지키고 정결하게 살기를 원한다. 그것이 니고데모의 마음에 있다.

2  예수님의 하나님 나라 조건:
1)거듭나야!! 주의 대답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않으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다. 거듭나야 하나님 나라에 들어간다. 니고데모에게는 충격적 말씀이다. 유대인은 유대인이라는 것으로, 아브라함의 자손이라는 것으로 이미 하나님 나라를 소유한 것으로 믿고 있다. 이미 유대인으로 나서 하나님 나라 시민으로 살고 있는데 무슨 말? 늙어서 다시 모태에 들어갔다가 새롭게 나야 하나? 문자적으로 생각한다. 예수의 대답은 물과 성령으로 나야만 하늘 나라에 들어간다고 한다. 거듭나는 것은 물과 성령으로 나는 것을 말한다. 6절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영으로 난 것은 영이라 설명 한다. 거듭 난다의 거듭은 다시라는 의미와 위로 부터라는 의미가 있다. 니고데모는 다시 라고 받아드리나 예수께서는 위로부터라는 것을 의미한다. 물로 난 것은 땅에서 난 것, 육으로 난 것이요 영으로 난 것은 위로부터 난 것이다. 중요한 핵심은 하나님 나라에 들어 가는 조건이 거듭나는 것이다. 유대인은 유대인이기에 천국을 소유한 것으로 알고 있으나 그것만 가지고 되지 않은다. 새롭게 나야 한다는 것이다.
2)물로 난 것이 무엇인가? 물세례라 한다. 요한이 천국이 가까이 왔다면서 전한 회개의 세례를 말한다. 세례받지 않으면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나? 십자가의 한 강도는 세례 받지 않았지만 천국을 허락 받았다. 물로 난 것은 육으로 난 것이다. 생명이 배태되어 있지만 세상에 태어나야 유대인이요 누구라 하는 것을 안다. 일단 태어나면 그 나라 시민이 된다. 유대인으로 나면 그들은 하나님 나라 사람 이라 한다. 그러나 그것으로 되지 않은다. 다시 나야 한다.
3)위로부터 나야 한다. 영으로 나야 한다. 영으로 난다는 것은? 니고데모가 이해하지 못한다. 놀랍게 여긴다. 예수께서 놀랍게 여기지 말라 하신다. 천국 비밀을 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하여 주님은 많은 비유를 말씀하신다. 이해하지 못하니 영으로 난 사람을 바람에 비유한다. 사실 영과 바람은 같은 말이다. 바람은 보이지 않은다. 영도 보이지 않은다. 흙으로 사람을 만들고 그 코에 하나님이 생기 곧 그의 영 바람을 넣다. 영이 보이지 않으나 영이 들어가니 그가 생령이 되어 움직이고 활동하니 생명 있음을 알게 된다. 하나님의 영이 들어가지 않으면 생명이 나타나지 않는다. 영이 들어가니 변화가 일어나고 보이게 되어 알게 된다. 사람에게 들어간 하나님의 영이 사람 속에 머물러 있으면 생명을 지속할텐데 그 영이 떠났다(6:3). 사람은 육체가 되었다. 그 후 육으로 난 것은 육이 되었다. 세상에 살면서 세상에 끌리고 이 세상을 주관하는 어둠의 세력에 사로잡혀 있다. 다시 영이 임하여야 어둠의 권세에서 하나님의 아들의 빛의 나라로 옮겨간다 (1:13). 이것은 영이 하는 일이요 바람이 하는 일이다. 바람은 보이지 않기에 그가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확실하게 알지 못한다. 사실은 하나님에게서 온다. 영이 임하면 새로운 생명으로 태어난다. 육체의 생명과 다른 생명으로 난다. 영이 임할 때 변화가 일어나 생명 개혁이 온다. 종교 개혁 이전에 생명 개혁이 온다.

3  그러면 어떻게 영으로 날 수 있나?
1)기도로 된다. 예수께서 세례 받은 후 기도하실 때 성령이 비둘기처럼 그에게 임하였다. 사도들이 모여 기도할 때 성령이 임하자 그들은 주의 사람으로 새롭게 일어나다. 그들이 다른 사람을 위하여 기도할 때 성령이 임하고 변화가 일어나다.  
2)하나님의 말씀으로 된다. 말씀이 영이다(6:63) 주께서 하시는 말씀을 들을 때 그 말씀을 듣고 받아드린다. 말씀을 듣고 받아드리면 영이 우리 심령에 들어온다. 그 말씀이 들어온 것을 어떻게 아나? 변화가 보인다. 말씀에 순종하고 실천함이 나타난다. 태어날 때 고통의 눈물과 움음이 있다. 새로 태어날 때도 죄에 대한 아픔과 회개의 눈물이 있다. 오순절 성령 강림을 보면 제자들이 모여 기도하고 있는데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나더니 성령이 각 사람에게 임하다. 입이 열려 하나님이 시키시는대로 말을 한다. 유대인이 두려워 숨어 있던 그들에게 변화가 일어나다. 나가서 복음을 전한다. 2:37 38 말씀을 들을 때 마음에 찔림이 온다. 누가 시켜서가 아니다. 성령께서 하신다. 회개하여 죄를 내어 놓고 고백한다. 예수 이름으로 세례 받고 죄용서 확인을 받으라. 그리고 변화를 본다. 3:19 죄를 회개하고 돌이켜 죄 없이 함을 받으면 주로부터 유쾌하게 되는 날이 온다. 기쁨과 감격이 임한다. 변화가 일어난다. 모습이 달라진다. 어떻게 그렇게 되나? 하나님이 하신다. 바람의 역사다. 말씀을 따라 산다. 변화된 생명이 변화를 일으킨다. 사랑과 헌신을 하며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미친다.
3)예수의 이름으로 세례 받고 예수를 영접하여 예수 사람이 되면 새로운 사람이 된다. 고후 5:17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 예수를 구주로 믿고 영접하면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 개인에게 일어나는 일이다. 나와 주님과의 관계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주님이 어디에 계시나?


내가 유대인으로 태어났다, 기독교 집안에 태어났다 하는 것으로가 아니다. 물세례를 받은 것으로가 아니다. 유대인으로서 율법을 지켰다는 것이 아니다. 교회에 다니며 봉사했다는 것으로가 아니다. 거듭나야 한다. 성령으로 나야 한다. 유대인 지도자, 교회의 목사 장로 집사라는 것으로가 아니다. 우리 위치 행함이 아니라 거듭나야 한다. 위로부터 나야 한다. 성령으로 나면 율법이 할 수 없는 일을 한다. 8:3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신다. 주의 나라에 가는 일, 천국 시민의 일을 하신다. 주께서 니고데모에게 주신 진리다. 하나님 나라 백성, 구원의 비결은 거듭나는 것이다. 성령으로 다시 나는 것이다. 생명 개혁이 일어나는 것이다. 사람의 인정 받는 지도자라도 거듭나서 생명 개혁이 되지 않으면 하나님 나라에는 들어갈 수가 없다. 주의 말씀으로 성령으로 새로워진다. 우리 속에 거하시는 주 예수께서 나를 새롭게 하신다. 내 속에 주의 나라가 이루어진다. 그러면 기쁨과 감격 찬양이 있다. 주를 증거하는 놀라운 일이 일어난다. 나타나는 변화로 생명개혁, 거듭난 것을 확인한다. 주의 은총이 함께 하기를!!

No comments:

Post a Comment